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 이론과 실제
저자권대훈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3102-0 93370
발행일 2024-02-29
정가 24,000원
E-BOOK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의 본질은 학습을 도와주는 활동이다. 교육이 학습을 도와주는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학습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학습이론은 학습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교육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수업을 설계·실행하고 수업효과를 평가하는 지침 등)을 제시한다.

이 책은 교육과 관련된 학습이론을 포괄하기 위해 13개 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학습의 개념을 소개하고 학습이론의 철학적 근원, 고전적 학습이론, 학습이론의 쟁점 및 적용, 학습자 모형을 다루었다. 2장에서는 뇌의 구조와 기능, 뉴런과 시냅스 및 신경전달물질, 뇌의 발달, 뇌 연구의 교육적 함의를 서술했다.

3장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 Watson의 행동주의, 근접이론, 결합설(도구적 조건형성)을 소개했고, 4장은 행동주의를 대표하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기본원리, 주요 개념, 교육적 적용을 다루었다. 5장에서는 모델링, 동기적 과정, 상호적 교수와 인지적 행동수정, 교육적 함의를 서술했다.

6장은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정보처리이론을 기억의 단계, 인지과정, 망각, 정보 처리이론의 대안모형,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로 나누어 서술했다. 7장에서는 메타인지와 주요 학습전략을 소개했다. 8장에서는 인지심리학에 기반을 둔 교수이론인 발견학습, 유의미수용학습, Gagné의 교수이론을 소개했다.

9장에서는 구성주의의 관점, 구성주의의 지식 및 교육에 대한 견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구성주의 교육, 구성주의의 딜레마를 다루었다. 10장은 인지적 구성주의의 토대를 제공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인지발달 기제, 인지발달 단계, 교육적 함의로 나누어 서술했으며, 11장은 사회적 구성주의의 토대를 제공한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을 소개했다.

12장은 학습동기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소개했고, 13장은 학습동기를 유발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서술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학습의 성격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철학적 근원
3. 고전적 학습이론
4. 학습이론의 쟁점 및 적용
5. 학습자 모형

제2장 학습의 신경생리학적 기반
1. 뇌의 구조와 기능
2. 뉴런, 시냅스, 신경전달물질
3. 뇌의 발달
4. 뇌 연구의 교육적 함의

제3장 행동주의 (I)
1. 고전적 조건형성
2. Watson의 행동주의
3. 근접이론
4. 결합설(도구적 조건형성)

제4장 행동주의 (II):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제5장 사회인지이론
1. 모델링
2. 동기적 과정
3. 상호적 교수와 인지적 행동수정
4. 자기조절
5. 사회인지이론의 교육적 함의

제6장 정보처리이론
1. 기억의 단계
2. 인지과정
3. 망각
4. 정보처리이론의 대안모형
5.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

제7장 학습전략
1. 메타인지
2. 학습전략

제8장 교수이론
1. 발견학습
2. 유의미수용학습
3. Gagné의 수업이론

제9장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관점
2. 구성주의의 지식 및 교육에 관한 견해
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4. 구성주의 교육
5. 구성주의의 딜레마

제10장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기제
2. 인지발달 단계
3. Piaget이론의 교육적 적용

제11장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1. 사고의 사회문화적 원천
2. 언어
3. 문화적 도구
4. 근접발달영역
5. 스캐폴딩
6. 역동적 평가
7. 학습과 발달의 관계
8. Piaget 이론과 Vygotsky 이론의 비교

제12장 동기이론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2. 요구
3. 기대 및 가치
4. 사건에 관한 신념
5. 자기지각
6. 성취목표

제13장 학습동기의 유발
1. 과제
2. 학급의 특성
3. 교사의 특성 및 행동
4. 학습동기 유발모형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