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2판)
저자강혜경, 김정연, 김주혜, 박은혜, 이명희, 이영선, 임장현, 표윤희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2976-8 93370
발행일 2023-09-20
정가 23,000원
E-BOOK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책은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적 접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고자 노력하였다. 개정 작업을 통해 각 장에서 공통적으로 진행된 내용은 보완된 설명의 추가, 문맥의 수정, 내용의 풍부화 작업 등이었다. 1장을 중심으로 최근 달라진 법과 정책 및 제도를 반영 하였으며, 4, 10장을 비롯한 모든 장에서 새로운 연구 결과와 관련 문헌을 추가하면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제2장에서는 표준화 검사의 검사 도구 중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하였고, 현장에서 빈번하게 사용하지 않는 검사 도구는 삭제하였으며, 대근육운동 기능 분류 체계,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습능력검사(NISE-B·ACT),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NISE-K·ABS) 등을 추가하였다. 또한 중도·중복장애아동을 위하여 개발된 반다이크 평가내용을 보강하기 위해 검사 문항을 추가하였다.

3장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 관련하여 변화된 내용을 중심으로 수정·보완하였다.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관한 내용을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교체 하였으며, 그중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 방안으로서 일상생활 활동 영역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는 기본 교육과정을 중등도 및 중도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정체성을 규정하면서,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요구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기본 교육과정에 일상생활 활동 영역을 추가로 편성하였다. 이러한 방향과 변화를 반영하여 관련 문헌, 정 책과 지침을 추가하여 살펴보면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5장은 음운인식, 단어인지, 어휘 등 문해력 교수와 관련한 내용을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을 좀 더 반영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고, 수학 교수의 수, 돈 계산하기 등에서 제시되는 개념들을 명료화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6장에서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을 위해 현장에서도 새롭게 자리 잡은 몸짓 상징 손담을 손짓기호라는 용어로 정착하면서 이에 대해 보다 상세한 소개를 하였다.

7장에서는 최근의 기술 동향을 반영하여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증강현실, 모바일 기반 교수 등 교육공학 접근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지원하고자 하였다.

8장에서는 최근의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생활기능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일상생활 기술의 진단과 계획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보완하였다. 또한 위루관을 이용한 식사지도, 위루관 식사 중 문제와 응급상황 조치 방법 등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였다.

9장에서는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에 맞추어 기능적 기술과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내용(SNS, 자판기, 키오스크 등)을 추가하였다. 이를 위한 교수전략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11장은 중도·중복장애학생 통합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였고, 최근 특수교육 현장의 동향을 반영하였다.

12장에서는 성인기 전환과 관련된 최근의 정책적 변화 및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반영 하여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탈시설화 및 지역사회 거주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성인기 전환의 중요한 성과 지표 중 한 가지인 독립을 관련 정책과 지침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자립으로 수정하였고,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기술 동향과 활용 근거들을 추가하여 보완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개관
1. 중도·중복장애의 이해
1) 중도장애
2) 중복장애
2.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기본 교육철학
1) 기본권으로서의 교육권
2) 교육가능성에 대한 신념
3) 교육성과에 대한 인식과 책무성
4) 최소위험가설의 기준
5) 최소제한환경
6) 새로운 교수방법의 개발 및 도전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
1) 협력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2) 진로 및 전환교육 강화
3) 학습을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의사소통 교육 강화
5) 통합교육 확대

제2장 진단 평가
1. 진단 평가 목적
2. 진단 평가 방법
1) 표준화검사
2) 관찰
3) 면담
4) 포트폴리오
5) 교육과정중심 진단
6) 생태학적 진단
7) 반다이크 평가
3. 협력적 진단 평가를 통한 교육계획 수립
1) 협력적 진단 평가
2) 진단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하기
4. 교육성과 평가
<부록 1>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서 양식

제3장 교육과정
1.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의미
3)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쟁점
2.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1) 교육과정내용 개발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2) 기능적 교육과정
3) 일반교육과정 참여
3. 우리나라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1) 국가 수준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2)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방향
4.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주제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2)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제4장 교수학습전략 실행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과 학습 단계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에 대한 이해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별 교수전략
1) 습득, 숙달 단계의 교수전략
2) 일반화, 유지 단계의 교수전략
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1) 삽입교수
2) 시각적 지원
3) 비디오 모델링

제5장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개별화된 적합화
1) 교육과정 적합화
2) 교수적 적합화
3) 대안적 적합화
2. 문해력 교수
1) 초기 문해력
2) 읽기 교수
3) 쓰기 교수
3. 수학 교수
1) 수와 연산
2) 돈 사용하기
3) 시간 개념과 시간 관리

제6장 의사소통 기술 교수
1. 의사소통 기술의 개관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1) 의도성
2) 의사소통의 기능
3) 의사소통의 형태
3. 의사소통 진단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진단
2) 역동적 진단
4.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중재전략
1) 반다이크 접근법
2) 기능적 의사소통 기술
3) 의사소통 교수를 위한 자연적 접근
4) 보완대체 의사소통
5) 손짓기호

제7장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 설계 및 실행
1.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1) 보편적 학습 설계와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수방법
2)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와 적용
2. 라이트·미드테크놀로지의 활용
3. 하이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방법
1) 컴퓨터보조 교수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기반 교수방법
3) 스마트기기기반의 교수방법
4.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특정한 요구에 따른 테크놀로지
1) 신체 기능 지원을 위한 테크놀로지
2) 감각장애 지원을 위한 테크놀로지

제8장 일상생활 기술 교수
1.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개요
1) 개념
2)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필요성
3) 일반적인 교수 원칙
2. 식사하기
1) 식사하기와 관련한 문제
2) 평가
3) 지도 전략
3. 화장실 사용하기
1) 화장실 사용하기와 관련한 문제
2) 평가
3) 지도 전략
4. 옷 입고 벗기
1) 옷 입고 벗기와 관련한 문제
2) 평가
3) 지도 전략

제9장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
1.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의 필요성
2.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에서의 고려사항
3.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내용
1) 가정생활 기술
2) 지역사회생활 기술
4.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방법
1) 교수지침
2) 교수 환경
3) 교수전략

제10장 감각 및 운동 지도와 건강 관리 지도
1. 감각 및 운동 지도
1) 감각 및 운동 체계의 발달
2) 감각 체계 특성
3) 운동 체계 특성
4) 교육 프로그램
2. 건강 관리 지도
1) 건강 관리의 중요성
2) 일상에서의 지속적인 건강 관리
3) 특별한 건강 관리
4) 건강 관리 교육

제11장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및 전문가 협력
1. 통합교육의 개념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
3) 통합교육을 위한 주요 과제
2. 통합교육의 실행
1) 장애에 대한 인식
2) 사회적 관계(또래관계) 지원
3) 교수적 지원
3. 통합교육과 협력
1) 협력의 개념과 유형
2) 협력의 실행

제12장 전환교육과 성인기 준비
1. 전환교육
1) 개념
2) 주요 전환 영역
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전환을 위한 기본 원리
2. 중도·중복장애인의 중등 이후 성인기의 삶
1) 주거와 지역사회 참여: 어떻게 살 것인가
2) 고용과 중등 이후 교육, 그리고 여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3.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한 전략과 지원
1) 가족중심 전환계획과 가족 참여
2) 협력적 접근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