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빅데이터(big data),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클라우드(cloud), 블록체인(blockchain) 등의 4차 산업 혁명에서 주목 받고 있는 ICT 기술이 광고에 접목되어 광고가 단순히 전략과 크리에이티브의 조합만이 아닌 광고주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solution)으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이나 모바일 광고 플랫폼이 사용자가 웹(web)이나 앱(app)에 접속하는 순간 사용자의 특징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타깃 오디언스임이 확인되면 0.1초 이내에 적합한 광고를 노출하는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atic buying)이라고 불리는 광고 자동 구매가 가능해졌다. 또한 웹이나 앱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확인된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과거 타깃 오디언스가 있을 것 같은 매체를 구매하여 광고가 노출되기를 기다리는 미디어 바잉(media buying) 방식에서 벗어나서, 고객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오디언스 바잉(audience buying) 방식으로 매체 기획과 집행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내면서 전통적인 매체 기획 이론 및 실무와 함께 ICT 기술의 접목으로 확장되고 있는 디지털 광고 생태계 및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전반적인 매체 환경 및 전략의 변화를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