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TBI를 활용한 회복 프로그램
저자유형근, 정연홍, 문가람, 최지혜, 홍지윤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997-2965-2 93180
발행일 2023-08-3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총 3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교사 심리적 소진의 이해에 관해 다룬다. 제1장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특징을 소개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측정 도구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제2부는 교사 심리적 소진 검사의 이해를 다룬다. 제4장에서는 TBI의 특징을, 제5장에서는 TBI의 구성과 내용을 다루며, 제6장에서는 TBI의 실시 방법을 소개하였고, 제7장에서는 TBI 결과와 영역별 개입 프로그램과의 관련성을 다루었다. 제3부는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를 다룬다. 제8장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와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9장에서는 동료 교사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10장에서는 생활지도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11장에서는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을 각각 소개하였다. 이 책의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 독자들의 관심 어린 충고와 가르침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교사 심리적 소진의 이해

제1장 심리적 소진의 정의
1. 심리적 소진의 개념
2. 심리적 소진의 특징
3. 심리적 소진의 진행 과정 및 결과


제2장 교사 심리적 소진의 특징
1. 교사 심리적 소진의 개념
2. 심리적으로 소진된 초등교사의 특징

제3장 심리적 소진의 측정 도구
1. 국내의 심리적 소진의 측정 도구
2. 국외의 심리적 소진의 측정 도구
3. 기존의 심리적 소진 측정 도구의 한계 및 개선 방향

제2부 TBI의 이해

제4장 TBI의 특징
1. TBI의 특징
제5장 TBI의 구성과 내용
1. 교권에 대한 위기감
2. 무능감
3. 좌절감
4. 행정 업무 부담감
5. 교직 회의감
제6장 TBI 실시 방법
1. TBI의 대상
2. TBI의 문항 및 실시
3. TBI의 채점
4. TBI 점수의 의미
제7장 TBI 결과와 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1. TBI 결과
2. 영역별 교사의 심리적 소진
3. 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제3부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제8장 학생 및 학부모와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2. 프로그램의 목표
3. 최종 프로그램
4. 프로그램 효과 검증
5. 프로그램의 실제
제9장 동료교사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2. 프로그램의 목표
3. 최종 프로그램
4. 프로그램 효과 검증
5. 프로그램의 실제
제10장 생활지도 역량 향상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2. 프로그램의 목표
3. 최종 프로그램
4. 프로그램의 실제
제11장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2. 프로그램의 목표
3. 최종 프로그램
4. 프로그램 효과 검증
5. 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