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발달장애아동 학습문제 극복하기: 학습나무 접근법
플로어타임 학습교육과정으로
저자Stanley I. Greenspan, Nancy Thorndike Greenspan
역자 정희승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2587-6 93180
발행일 2023-03-01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는 학습나무 접근법(나무 몸통-뿌리-가지)을 통해 학습 및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적절한 놀이를 하며 아동의 학습 향상을 도와주는 플로어타임(floortime)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소개

제1부 학습나무 접근법

01 샐리의 이야기
샐리의 문제 점검하기
샐리의 문제 정리하기
뿌리에서부터 끝까지 샐리 돕기

02 IQ 검사: 사용과 오용

제2부 나무 몸통

03 놀이와 학습: 플로어타임

04 기본 사고력 세우기
1단계: 집중력
2단계: 세상에 참여하기
3단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4단계: 문제 해결 공유하기
5단계: 아이디어의 유의미한 사용
6단계: 논리적 사고

05 향상된 사고 계발하기
7단계: 다원적 사고
8단계: 비교 및 회색 영역 사고
9단계: 성찰적 사고(내적 기준을 벗어나서 생각하기)
학교에서의 사고 단계
나무 몸통 요약

06 모든 사고 단계 사용하기: 시드웰 프렌즈의 단짝 프로젝트

제3부 뿌리

07 뿌리에 도달하기: 진단꼬리표 방지하기
증상으로서의 부주의

08 소리 해석하기
언어 발달
소리 구별하기
읽기
연습

09 듣는 것을 이해하기
청각 처리를 다른 감각과 통합하기: 이사벨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따르기: 잭
개인적인 경험을 통한 추상적인 개념 이해하기

10 행동 구성하기: 운동 계획 및 순서화
운동 계획 및 순서화 단계
운동 계획 문제의 종류
운동 계획 능력과 순서화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습
지루해하는 것인가 혹은 너무 과한 도전을 받은 것인가
소근육 기술 발달하기

11 사고 조직화하기
더 높은 단계의 계획하기와 순서화
집행 기능

12 감각 조절하기
감각의 차이가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의 감각 프로파일을 확인하기
공동균형 잡기
감각문제와 사고 단계
감각문제 숙달하기

13 우리가 보는 것을 이해하기
시공간 처리 단계

14 모든 뿌리를 통합하기: 시드웰 프렌즈의 영양 프로젝트
음식 피라미드
영양성분표

15 샐리 도와주기: 나무 몸통과 뿌리의 강화
샐리의 부모가 본 것
부모는 샐리를 어떻게 도왔는가

제4부 가지

16 실전에서의 학습나무: 시드웰 프렌즈의 공룡 프로젝트

17 독해
소피의 이야기
독해 구축하기
추가적인 독서 과제
줄리의 이야기

18 글쓰기와 말하기로 아이디어 표현하기
로비의 이야기
할 말을 생각해 내기
말하고 싶어요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창의적 글쓰기
역학
질 vs 양

19 수학적 사고와 추론

덧셈과 뺄셈
숫자
질량 보존의 법칙
나눗셈과 곱셈
시각적·언어적 수학 기술

20 조직화 기술
큰 그림 보기
동기부여와 연습
지시를 따르는 연습

21 학습나무 결론: 시드웰 프렌즈의 미국 원주민과 식민지 프로젝트

더 읽을거리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