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저자류지헌, 김민정, 임태형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0p
ISBN 978-89-997-1964-6 93370
발행일 2023-03-15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예비교사들에게 수업의 설계와 실제 수업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집필되었다. 전체적으로 수업을 중핵적인 내용으로 여기며 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수업설계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를 이해하고 실질적인 수업실행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이 수업을 계획, 준비, 실행, 평가하기 위한 핵심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다. 가급적 이론적인 부분은 간결하게 제시했으며 실용성 있는 기법을 소개하는 데 주력하였고, 전체적으로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전략과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제1~3장)에서는 교수설계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다루었다. 제1장에서는 교육공학의 개념을 소개하고 교수와 학습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이 장을 통해서 수업과정과 활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제2장에서는 교수설계 절차를 설명하면서 교수설계의 특징과 절차를 소개하였다. 제3장에서는 학습내용을 어떻게 조직화할 것인지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2부(제4~6장)에서는 교수이론을 소개하고 교수이론이 반영된 수업설계방법을 설명하였다. 제4장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수업모형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하였다. 제5장에서는 실질적으로 수업활동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제시하였다. 제6장에서는 수업을 설계할 때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였다.

  제3부(제7~9장)에서는 수업에서 디지털과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제7장에서는 멀티미디어 설계에 필요한 인지이론적인 설계원리를 제공하였다. 제8장에서는 에듀테크와 디지털 학습환경의 동향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제9장에서는 인공지능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제4부(제10~12장)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실질적인 수업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수업설계 실습과 수업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제10장에서는 단원 수준의 설계활동을 연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제11장에서는 단위차시 수준에서 지도안 작성 실습을 포함하였다. 마지막 제12장에서는 마이크로티칭을 포함하여 수업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교수설계의 기초

제1장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육공학의 정의와 목적
2. 학습이론의 흐름
3. 교수이론의 흐름
4. 교수-학습 과정과 수업

제2장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1. 교수설계의 특징과 범위
2. 교수설계이론
3. 체제적 접근
4. 교수설계모형

제3장 수업의 구성과 절차
1. 학습결과의 유형
2. 학습위계의 분석
3. 학습내용의 조직
4. 수업사태의 구성

제2부 교수이론과 수업설계
제4장 교수이론과 수업모형
1. 문제탐구 기반의 학습활동
2. 자기주도성 기반의 학습활동
3. 시나리오 기반의 학습활동
4. 인지심화 촉진을 위한 학습활동

제5장 수업활동의 설계
1. 협동학습 전략
2. 동기 증진 설계: ARCS 모형
3. 하브루타 방법
4. 토의법

제6장 수업매체와 ASSURE 모형
1. 수업매체의 개념
2. 수업매체의 분류
3. 매체활용 수업의 설계: ASSURE 모형
4. ASSURE 모형의 적용

제3부 디지털 학습환경
제7장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설계원리
1. 멀티미디어 학습과 인지부하
2. 외생적 인지부하의 저감원리
3. 내생적 인지부하의 조절원리
4. 본질적 인지부하의 촉진원리

제8장 에듀테크와 디지털 학습환경
1. 이러닝
2. 디지털 학습의 동향
3. 실감미디어
4. 에듀테크 기반의 수업모형

제9장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1. 인공지능 교육의 단계
2. AI 활용 수업
3. 인공지능과 수업설계
4. 인공지능과 윤리

제4부 수업설계 실습과 수업 분석
제10장 수업설계 실습
1. 분석 및 학습내용의 조직화
2. 학습활동 설계
3. 개발
4. 적용 및 평가

제11장 수업지도안의 작성
1. 단원의 구성
2. 단위 수업의 전개 원리
3. 수업지도안의 작성
4. 평가계획의 수립

제12장 마이크로티칭과 수업 분석
1. 마이크로티칭
2. 수업 분석과 관찰
3. 관찰기법의 유형
4. 수업 분석 도구의 활용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