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사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의 이해와 실제
저자박길자, 정보배, 장재혁, 배성만, 박해진, 송혜진, 박해원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2837-2 93370
발행일 2023-02-2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가 학습자들에게 요구하는 딥러닝과 딥협업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적합한 최적의 방법이다. 특히, 학 습자들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줄 아는 진정한 의미의 딥러닝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설계와 수업 실행은 어떻게 가능할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설계와 실행 방안을 연구하여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학습자들이 딥러닝과 딥협업을 경험하면서 정보처리 역량,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메타인지 능력 또한 함께 길러진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정리하여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에 관심을 가진 분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 책의 구성]

1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이해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의 의미와 블렌디드 러닝 기반 수업 구성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2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을 설계-실행-성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설계 단계에서 교육과정 재구성, PBL 문제 개발, 교수·학습과정안, 평가계획, 수업환경 구성 방안을 정리했다. 실행 단계에서는 문제 제시 및 문제 확인, 문제 탐구, 문제 해결안 작성, 발표 및 평가 방안을 제안했다. 성찰 단계에서는 학생 및 교사의 반성적 성찰 방안을 살펴보았다.

3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실천에서는 고등학교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미술 교과에서 진행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설계-실행-성찰 과정을 정리했다. 수업 설계는 교육과정 재구성, PBL 문제 개발, 교수·학습과정안 설계, 수업환경 구성 과정을 정리했다. 수업 실행은 학생들이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안을 도출하여 발표 및 평가를 진행한 과정을 상세하게 정리했다. 수업 성찰은 학생들의 강화된 역량을 살펴보았다.

4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실현 에듀테크에서는 에듀테크를 기능별로 분류하고, 필자들이 실제로 수업에서 활용한 에듀테크 특징과 활용 내용을 정리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이해
제1장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제2장 왜 블렌디드 러닝은 지속되어야 하는가
1. 온라인 환경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강화해 줄 것이다
3.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강화할 수 있다
4. 미래 교육의 통합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제3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수업 구성은 어떻게 할까
1. 수업환경을 어떻게 활용할까
2. 수업목표는 어떻게 설정할까
3. 수업내용은 어떻게 구성할까
4. 수업방법을 어떻게 결합할까
5. 수업매체는 어떻게 선정할까
6. 상호작용을 어떻게 활성화할까


제2부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제4장 PBL 수업에 대한 이해
1. PBL이란 무엇인가
2. PBL의 목적은 무엇인가
3. PBL의 특징은 무엇인가
4. PBL에서 ‘문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5. PBL 수업의 절차와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제5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모형

1.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이란 무엇인가
2. 왜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인가
3.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모형은 어떻게 구성할까


제6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설계

1. 교육과정 재구성
2. PBL 문제 개발
3. 교수·학습과정안 설계
4. 평가 및 산출물 계획
5. 블렌디드 환경 조성


제7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실행

1. 문제 제시 및 문제 확인
2. 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활동
3. 문제 해결안 도출 및 발표
4. 평가 및 기록

제8장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성찰
1. 성찰일지를 활용한 학생의 역량 엿보기
2. 설문조사를 활용한 학생의 역량 확인
3. 수업 설계 및 실행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성찰



제3부 블렌디드 러닝 기반 PBL 수업 실천

제9장 고전소설, 롤플레잉 게임으로 부활하다-국어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10장 아이들 삶 속에 문제를 찾다-영어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11장 수포자 문제 해결을 위한 행복한 미적분 수업을 설계하다-수학 Ⅱ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12장 자율적인 실험을 통해 과학의 즐거움을 찾다-과학탐구실험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13장 코로나 시대 ‘양극화 문제’를 탐구하다-생활과 윤리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14장 ‘학교폭력 문제’, 전문가 포럼으로 접근하다-사회문제탐구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15장 ‘코로나 블루’, 메타버스로 탈출하다-미술
Ⅰ. 수업 설계
Ⅱ. 수업 실행
Ⅲ. 수업 성찰



제4부 블렌디드 러닝 기반 수업 실현 에듀테크

제16장 기능별 에듀테크의 종류
1. 학급관리 플랫폼
2. 수업관리 플랫폼
3. 화상수업 플랫폼
4. 협업 문서 작성 및 발표 플랫폼
5. 평가, 설문, 피드백 플랫폼

제17장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 사례

1. SNS 기반 온라인 메신저
2. 잼보드
3. 구글 문서
4. 구글 프레젠테이션
5. 구글 설문지
6. 패들렛
7. 북 크리에이터
8. 코스페이시스 에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