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교실 평가로 학습 극대화하기
저자Lorna M. Earl
역자 온정덕, 윤지영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16p
ISBN 978-89-997-2671-2 93370
발행일 2022-06-2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저자는 평가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고 말하면서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가 가진 힘에 주목하라고 한다. 1장에서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여러 목적을 기술하면서 교실 평가가 학생의 학습을 최적화하고 교수·학습을 바꿀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2장에서는 평가를 역사적으로 개관하면서 평가의 의미와 기능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 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오늘날 사회가 교육에 요구하는 바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3장에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를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assessment of learning), 학습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 학습과정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우리는 주로 어떠한 평가를 하고 있는지 성찰해 보게 한다.

4장에서 학습이란 무엇인지, 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해 고찰한 후, 5장에서는 학교 교육의 목적이 학생의 학습에 있다면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학습과 평가의 관계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평가를 학습의 통합된 부분으로 보면서 제6장에서는 학생의 오개념을 파악하는 평가의 역할을 보여 주고, 7장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평가의 역할을 보여 준다. 그리고 제8장과 제9장에서는 평가를 통해 어떻게 학습을 개선하고 확장할 수 있는가를, 10장에서는 학습에서 성찰과 자기 평가(self-assessment)의 중요성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11장에서는 교사가 평가를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을 구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교실 평가에 대한 전망과 도전
교육계가 달라졌다
교실 평가의 힘
두 번째 판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
수학의 학습과 평가를 이해하는 사례
이 책을 사용할 때
더 생각해 보기

제2장 평가의 변화 동향
평가의 역사 개관
엉뚱한 곳에서 변화 찾기
진정한 변화를 위해 평가를 다시 생각하기
목적이 가장 중요하다
교실 평가와 대규모 개혁
도전을 받아들이기
더 생각해 보기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제3장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올바른 균형 맞추기
더 생각해 보기

제4장 학습에 주목하기
학습은 우리를 인간으로 만든다
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이해를 위한 학습
학습은 어려운 활동이다
학습은 맥락 속에서 일어난다
더 생각해 보기

제5장 평가와 학습
교실 평가가 학습에 주는 도움
교수와 학습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평가
학습을 최적화하는 평가의 힘을 깨닫기
더 생각해 보기
평가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을 파악하기

제6장 포켓 당구대 사례
학생들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기
습지 사례
더 생각해 보기

제7장 평가를 사용하여 학습 동기 부여하기
동기를 부여하는 평가
오셀로 사례
오래된 관습을 바꾸는 평가
더 생각해 보기

제8장 평가를 사용하여 배움 연결하기
학습을 위한 가시적 목표로서 교육과정
학습 계획, 평가 계획 그리고 예상 밖의 것에 대한 예상
문해력 학습 설계 사례
맞춤형 학습을 위한 평가
더 생각해 보기

제9장 학습을 확장하는 평가 사용하기
학습을 위한 피드백
도구로서 루브릭과 예시
브라스밴드 사례
아이디어, 연결 그리고 확장
더 생각해 보기

제10장 성찰과 자기 조절을 위해 평가 사용하기
조조의 사례
최고의 평가자로서의 학생
자기 조절 습관을 계발하기
선택 사례
더 생각해 보기

제11장 최적의 학습을 위해서 평가에 접근하기
이제는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를 시작해야 할 때
학습을 위한 평가에 개념적 변화가 필요하다
여러분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 대해 생각하라
학습에 대해 학습하기
교과에 정통하라
전문적인 교사가 되라
탐구 공동체에서 함께 연구하라
포기하지 말라, 그러나 자신에게 관대하라
교사 역시 자기 조절 습관이 필요하다
필요한 도움을 구하라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 내라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