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내러티브 기반 지식교육의 대전환
저자강현석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608p
ISBN 978-89-997-2677-4 93370
발행일 2022-04-25
정가 27,000원
E-BOOK 정가 2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Bruner의 내러티브 이론에 기반을 두고 지식 교육의 전환을 모색한다.

1부에서는 지식교육 변화의 서막을, 2부에서는 새로운 지식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3부에서는 내러티브 기반 지식교육의 구체적 양상을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지식교육을 가르치고 배우는 문제와 지식을 조직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4부에서는 지식교육의 미래 과제와 방향을 논의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지식교육의 위기

제1장 지식교육의 위기: 문제의식
1. 시작하며: 왜, 무엇을
2. 지식교육 위기론
3. 지식교육에 대한 담론 형성 구조
4. 주요 주제 및 접근 방법

제2부 지식교육의 동향과 새 전환

제2장 지식교육의 세계사적 동향
1. 공간적 접근
2. 이념적 접근
3. 역사적 접근

제3장 내러티브 전환
1. 내러티브의 다양한 접근
2. 내러티브 전환의 시대적 배경
3. 내러티브 전환의 역사적 거장들
4. Bruner의 내러티브 이론
5. 지식교육의 함의

제3부 지식교육의 이론적 문제: 지식관과 지식교육의 제 문제

제4장 지식관의 혁명
1. 실증주의 대(對) 구성주의 논쟁
2. 발견 대(對) 발명 논쟁
3. 정초주의 대(對) 포스트모던
4. 패러다임적 접근 대(對) 내러티브 접근
5. 내러티브적 지식관과 그 양상

제5장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
1. 전달(도관) 모형
2. 중간 언어 접근
3. 탐구학습과 그 내러티브 전환
4. 발견학습과 그 내러티브 전환
5. 내러티브 기반의 교수와 학습

제6장 지식을 조직하는 일
1. 순차적 접근: 계열성과 순차성
2. 인지 유연성과 래티스 모델
3. 나선형 교육과정의 재해석
4.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 모델
5. 내러티브 기반 교육과정 단원

제4부 지식교육의 토대와 미래

제7장 지식교육의 대전환과 문화적 토대
1. 마음의 이론과 간주관성의 토대
2. 민속심리(학)와 상생성
3. Bruner의 교육의 문화
4. 상호학습 공동체와 학교교육
5. 인간과학의 혁명과 내러티브 과학: Bruner 저작물을 중심으로
6. 지식, 마음, 그리고 문화의 트라이앵글

제8장 내러티브 기반 지식교육의 미래와 과제
1. 지식교육 대전환의 역사적 의미
2. 지식교육의 미래
3. 지식교육의 과제
4. 이론적·실천적 제언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