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DBT, 학교에 가다
청소년 정서 문제 해결을 위한 DBT 기술 훈련(DBT STEPS-A)
저자James J. Mazza, Elizabeth T. Dexter-Mazza, Alec L. Miller, Jill H. Rathus, Heather E. Murphy
역자 조윤화, 김기환, 권승희, 최현정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32p
ISBN 978-89-997-2580-7 93180
발행일 2022-02-10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청소년 정서 문제 해결을 위한 DBT 기술 훈련(DBT Skills Training for Emotional Problem Solving for Adolescents: DBT STEPS-A) 교육과정은 10년 이상 진행되어 온 프로젝트이다. DBT STEPS-A의 개발 목적은 청소년들이 기술을 배워서 정서적으로 힘든 상황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정서 조절, 대인관계, 의사결정 기술을 향상시키는 여러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대부분은 가정과 학교, 교우관계(연애관계 포함)에서 어느 정도는 어려움을 겪는다. 이 교육과정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이 책은 DBT 기술이 더 많은 사람에게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열었고, 그 대상은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이다. DBT STEPS-A는 개인보다는 학교 기반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하며, 모든 청소년이 DBT 기술을 개발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가르치는 기술들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압박과 스트레스 요인으로 정서적 괴로움을 느낄 때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적 필요 및 사회정서적 필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


제1부 DBT STEPS-A 개관

제1장 DBT STEPS-A 소개
DBT STEPS-A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책의 구성
청소년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의 필요성
기존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
왜 DBT STEPS-A인가
DBT STEPS-A 교육과정 개관: 기술 모듈과 세부 기술
결론

제2장 학교 현장의 실질적 사안들
시행 방법
교육 일정
교육과정 목표
학급 규모와 수업 구성 방식
DBT STEPS-A 교사의 자질과 연수
단원 구조
학생들을 위한 수업 자료
행정 사안들
DBT STEPS-A 기술 수업을 위한 특별 규칙
DBT STEPS-A 교사가 다루어야 할 특별 사안들

제3장 힘든 학생들을 위한 DBT STEPS-A
중재반응모델
특수교육의 3단계 지원 이후
다층지원체계 안에서의 DBT STEPS-A
일반교육 2~3단계 학생들을 위한 전략
학교기반 정신건강의 1~3단계 서비스
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DBT 서비스


제2부 학습 지도안과 시험
1단원 DBT STEPS-A 과정 안내
2단원 변증법
3단원 마음챙김: 지혜로운 마음
4단원 마음챙김: ‘무엇을’ 기술
5단원 마음챙김: ‘어떻게’ 기술
6단원 고통 감싸기: 위기 생존 기술 소개와 달라진 활기비밀
7단원 고통 감싸기: 자기위안과 신기한 쉼의 상자
8단원 고통 감싸기: 극단적인 감정을 다루기 위한 신체 안정-냉동복식 기술
9단원 고통 감싸기: 장단점 찾기
10단원 고통 감싸기: 현실 수용 기술 소개와 온전한 수용
11단원 고통 감싸기: 마음 돌리기와 기꺼이 마음
12단원 고통 감싸기: 지금 생각챙김(그리고 고통 감싸기 시험)
13단원 마음챙김: 지혜로운 마음
14단원 마음챙김: ‘무엇을’ 기술과 ‘어떻게’ 기술
15단원 정서 조절: 정서 조절의 목표와 정서의 기능
16단원 정서 조절: 정서 기술하기
17단원 정서 조절: 팩트 체크와 반대로 행동하기
18단원 정서 조절: 문제 해결
19단원 정서 조절: 자긍 연습 안아파수식-‘긍’
20단원 정서 조절: 자긍 연습 안아파수식-나머지 기술
21단원 정서 조절: 파도타기 기술-지금 감정챙김
22단원 정서 조절: 정서 조절 시험
23단원 마음챙김: 지혜로운 마음 복습
24단원 마음챙김: ‘무엇을’ 기술과 ‘어떻게’ 기술 복습
25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목표와 개요
26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표주보 집단협상 기술
27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친심원해 기술
28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금가진자 기술
29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요청과 거절의 강도를 정하기 위한 조건 따져 보기
30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시험
고통 감싸기 시험
고통 감싸기 시험 해설
정서 조절 시험
정서 조절 시험 해설
효과적인 대인관계 시험
효과적인 대인관계 시험 해설


제3부 학생 유인물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