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의 진화와 교사의 전문성
저자송재홍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24p
ISBN 978-89-997-2415-2 93370
발행일 2021-05-2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실 환경의 사막화를 막고 학습 공동체의 부활을 꿈꾸는 교육자들이 한 번쯤 고민해 보아야 할 핵심 주제를 다루고 있다. 모두 5개 장으로 구성되어, 1장에서는 학습의 진화와 교사의 전문성을 논의한다. 이 장은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과 학습 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실 사태의 변화 양상을 검토하고 배움과 가르침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시도한다. 2장에서는 지식의 구성 과정으로서 학습의 성격을 규명하고 이를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가 역량으로서 교수 개발 능력을 논의한다. 전통적인 교과 학습에서 강조하던 지식 구성의 관점에서 교사가 교과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 기반으로서 교수 개발의 개념 모형과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상담학의 관점에서 교과와 학습의 성격을 재해석하고, 대안적인 전문가 역량으로서 자아 탐구와 성찰적 대화 능력을 논의하고, 학생들의 자기 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창의적인 대화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와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인간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서 정신 통합을 위한 학습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가 역량으로서 가치평가와 이야기 재구성 능력을 논의하고, 학생들의 자아 탐색과 정신 통합을 안내하고 자기가치화 시스템을 점검하기 위한 자기직면 학습의 절차와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초현대심리학의 일반적인 흐름을 소개하고 미래 학습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논의한다. ‘심리학 3.0’이라는 제하에 연결주의와 분산 인지, 체화된 인지와 정동혁명, 양자 인지와 이야기치료 등 후기과학주의심리학의 지배 담론을 소개하고, 미래 학습의 주요 형태로서 관계 학습의 핵심 요소와 실천 과제를 제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1장 학습의 진화와 교사의 전문성
생각의 탄생
발달의 세 가지 주제
인지 혁명과 학습의 진화
교사의 전문성과 교수심리학
변화의 물결과 학교 교육 혁신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인식의 전환
이 책의 구성
참고문헌

2장 지식 구성과 교과 학습 그리고 교수 개발
교수 개발 전문가
앎과 학습에 관한 세 관점
교수 개발을 위한 지식 기반
단원 중심 교수 개발의 원리와 절차
적용 사례
성과와 과제
참고문헌

3장 자아 탐구와 무지개 학습 그리고 성찰적 대화
배움과 가르침의 여정으로서 자아 탐구
창의적 학습 활동으로서 상담과 성찰적 대화
무지개 학습: 교과 기반 성찰적 대화 학습 모형
무지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전개
적용 사례
성과와 과제
참고문헌

4장 정신 통합과 자기직면 학습 그리고 이야기 재구성
맥락주의와 정신 통합 이론
가치평가와 자기가치화 시스템
자기직면 학습: 자기가치화 시스템의 구성 및 재구성
가치평가 유형에 따른 심리적 동기 분석 및 개입 전략
적용 사례
성과와 반성
참고문헌

5장 심리학 3.0과 학습의 미래: 교과 학습에서 관계 학습으로
왜 심리학 3.0인가?
연결주의와 분산 인지: 창조성의 비밀을 풀다
체화된 인지와 정동신경과학: 몸(감성)이 맘(이성)을 지배하다
양자 인지와 내러티브 사고의 확산: 이야기가 답이다
미래 학습의 방향과 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