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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4판)
저자천성문, 이영순, 박명숙, 이동훈, 함경애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60p
ISBN 978-89-997-2371-1 93180
발행일 2021-03-10
정가 23,000원
E-BOOK 정가 20,7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4판에서 수정되거나 추가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수정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1장에서 상담기관 부분을 삭제하고 상담의 효과 내용을 추가하였다. 2장에서는 상담자 수련과정을 삭제하고 상담 윤리와 상담자가 되는 과정을 추가하였고, 3장에서는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에 관한 부분으로 심리검사를 활용한 내담자 평가보고서를 추가하여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를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도록 구체화하였다. 4장의 상담관계에서는 상담관계를 이론과 과정별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2부는 상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요 이론들을 소개하는 부분인데, 여기서는 상담이론별 내용이 통일감 있게 전개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더불어 각 상담이론의 특징이 잘 드러난 상담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각 상담이론별 대표 상담자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수록하였다. 이론별 대표 상담자의 사례를 내담자의 이해, 상담사례 내용, 요약 순으로 제시하여 상담이론별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독자들이 이론별로 비교하면서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3부는 상담의 실제 부분으로 이번 4판에서는 제12장과 제13장을 중심으로 수정하였다. 12장에서는 접수면접 단계를 추가하여 각 상담 단계의 특징과 이때 해야 할 내용을 추가하였다. 13장에서는 상담 기법을 나열하지 않고 관계 형성, 상담자 관련, 탐색과 통찰에 초점을 맞춘 기법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4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상담의 기초

제1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효과
4. 상담 방법
5. 우리나라 상담의 발전

제2장 좋은 상담자는 어떻게 되는가
1. 상담자의 자질
2. 상담 윤리
3. 상담자가 되는 과정
4.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제3장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1. 내담자의 특성
2. 내담자의 현재 문제
3.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제4장 상담관계
1. 상담 이론과 과정에서 본 상담관계
2. 상담관계의 특징
3.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
4.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제2부 상담의 이론

제5장 정신분석 상담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현대 정신분석의 동향
6. 공헌점과 비판점

제6장 행동주의 상담
1. 주요 개념
2.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경향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7장 인간중심 상담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발생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8장 인지행동 상담
1.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2. Beck의 인지행동치료
3.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4. 상담 사례
5. 인지행동치료의 최근 동향과 전망

제9장 게슈탈트 상담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10장 교류분석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발생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11장 현실치료
1.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3. 상담 과정과 기법
4. 상담 사례
5. 공헌점과 비판점

제3부 상담의 실제

제12장 상담 과정
1. 상담의 과정
2. 접수면접 단계
3. 초기 단계
4. 중기 단계
5. 종결 단계

제13장 상담 기법
1. 관계 초점 반응
2. 정보 초점 반응
3. 탐색 초점 반응
4. 통찰 초점 반응

제14장 상담센터 운영
1. 상담센터 운영체계
2. 업무내용에 따른 상담센터 운영
3. 상담센터 운영의 어려움과 극복 전략

제15장 상담 사례의 이해
1. 상담 사례의 분석 방법
2. 상담 사례의 실제
3. 사례 해석

제4부 상담의 적용

제16장 단기상담
1. 단기상담의 특징
2. 단기상담의 접근방법
3.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4. 단기상담의 과정
5. 단기상담의 사례

제17장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기초
2. 집단상담의 형태
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4. 집단상담의 과정
5. 집단상담의 계획

제18장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필요성
2.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
3. 가족상담의 이론
4. 가족상담의 과정
5. 가족상담의 기법
6. 가족상담자의 역할
7. 가족상담의 사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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