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에서는 이 책의 기본체제를 유지하면서도 2018년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교과목 지침서에서 권고한 내용을 가능한 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2부 ‘사회복지실천 개입모델’을 추가하여 전체 6부로 구성하였다. 둘째, 새롭게 세 개의 장을 추가하였다. 이것은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교과목 지침서 권고에 따른 것이다. 8장 ‘동기강화모델’, 9장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일하기’, 10장 ‘어려운 클라이언트와 일하기’이다. 반면, 이전 책의 2장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는 전체 장을 삭제하였다. 새로 추가된 8장과 9장, 10장은 남미애 교수가 집필하였다. 셋째, 15장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과 기술’은 2018년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교과목 지침서에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지만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 내면과 더불어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저자들은 클라이언트의 중요한 환경인 지역사회 부분을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기존 내용을 그대로 수록하였다. 그 외 몇 가지 내용을 추가하고 어색한 문장이나 단어들을 수정, 보완하였다. 인용한 글 중 클라이언트, 내담자, 이용자, 상담자로 되어 있는 것은 일부의 경우만 제외하고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로 통일해서 사용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