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5판)
저자김대현, 김석우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양장
페이지 424p
ISBN 978-89-997-2084-0 93370
발행일 2020-03-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분야의 기본 개념과 기초 이론을 소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하지만 탈맥락적인 보편적 상황이 아니라, 우리 교육의 현실과 연계하여 개념의 의미를 구체화하고, 실제에 맞추어 이론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1996년 초판 발간 이후 네 번의 개정 과정을 거쳤다. 24년에 걸친 세월 동안에 우리 교육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으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분야의 정책 변화도 적지 않았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의 과정과 함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과정중심평가 등 지금의 교육 현실과 관련된 사항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5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위치
2. 교육과정의 개념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 활동

제2장 교육과정 개발과 활동의 기반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4. 개발활동의 참여 집단
5. 교육과정 개발 집단의 주요 관점

제3장 교육목적, 핵심역량, 성취기준
1. 교육목적의 개념
2. 교육목적의 주요 영역
3. 핵심역량의 개념과 구성
4. 성취기준의 의미와 진술

제4장 교과서의 성격, 구성 체제, 외형 체제, 제도
1. 교과서의 성격
2. 교과서의 체제
3. 교과서 제도
4. 교과서의 발전 방향

제5장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리
3. 교과의 통합 운영
4. 교육과정의 수준별 편성과 운영
5.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방법

제6장 교실수준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1. 교사와 교육과정
2. 학습경험의 의미
3.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4. 백워드 단원 설계
5. 창의적 체험활동

제7장 한국의 국가 교육과정
1. 2009 개정 교육과정(2009∼2015)
2.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
3.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제8장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명제
3.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평가의 유형
5. 교육평가의 절차

제9장 인지적 평가
1. 인지적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2. 인지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3. 인지적 평가문항의 개발

제10장 정의적 평가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2. 정의적 특성의 측정 절차
3. 정의적 특성의 측정방법

제11장 과정중심평가
1. 과정중심평가 개념
2. 과정중심평가로서의 수행평가 활용
3. 과정중심평가로서의 형성평가 활용

제12장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1. 좋은 문항의 조건
2. 문항 유형
3. 문항분석

제13장 검사도구의 조건 및 유형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표준화검사

제14장 평가 결과의 분석
1. 측정 단위의 종류
2. 점수 표시방법
3. 빈도분포
4. 상관분석
5. 단순회귀분석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