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
특별한 학습자를 위한
저자Daniel P. Hallahan, James M. Kauffman, Paige C. Pullen
역자 장혜성, 김수진, 김호연, 최승숙, 최윤희
판형 국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704p
ISBN 978-89-997-0419-2 93370
발행일 2014-08-25
정가 2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모든 학생의 학습 수월성이 강조되는 추세에도, 장애의 유형과 결함에 초점을 두고 장애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며 그들에게 학습 능력이 있다는 사실은 잘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장애가 있건 없건 모든 학생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단지 그 능력을 찾도록 제대로 지도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의 제목에서 말하는 ‘특별한 학습자’란 장애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의미한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장애 유형에서도 ‘지체장애 학습자’와 같이 ‘학습자’라는 용어를 붙여서 설명하고 있다. 이는 비록 장애 진단을 받았지만 ‘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특수교육’은 특별한 학습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특별하게 설계된 교수를 의미한다. 여기서 교수란 특별한 교재, 교수 기술, 혹은 장비나 시설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가장 훌륭한 일반교육이 특수교육을 대체할 수 없으며 진정한 특수교육은 수업 진도, 수업 강도, 구조화 정도, 교사 대 학생 비율, 교육과정, 평가과정에서 보다 더 세심하게 준비되어야 한다. 특수교사들은 단지 좋은 가르침에 대한 책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개별화되고 집중적이며 매우 치밀하고 목표 지향적인 교수를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이 책은 각 장마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정보를 ‘오해’와 ‘사실’이란 항목으로 설명하여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도록 하고 있으며, ‘사례 소개’ ‘성공 스토리’ ‘개인적 관점’ ‘반응적 교수’ ‘실천 사례’ ‘핵심 개념’ 등을 통하여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인물의 소개 및 교수 전략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길 원하는 독자를 위해서는 검색을 할 수 있도록 ‘인터넷 자원’도 제공하고 있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미래의 특수교육을 이끌어 나갈 예비 특수교사, 일반교사, 그리고 현직에 있는 특수교사와 통합교육 관련 교사들과 관련자들이 ‘특별한 학습자’를 잘 이해하고 질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의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Chapter 1 특수성과 특수교육
특수교육 대상자와 특수교육의 방향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교육적 정의
특수교육 대상자의 출현율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의 역사와 기원
특수교육의 진보
요 약

Chapter 2 특별한 학습자의 지원 실제
특별한 학습자의 평가와 판별
특수교육법의 목적: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 교육
특수교육의 제공: 특별한 학습자를 위한 배치
특수교육 실행에서의 교사 역할
장애인의 더 넓은 사회로의 통합
표준기반 개혁과 특수교육
특수교육에 대한 맺음말
요 약

Chapter 3 특수교육에서의 다문화 및 이중언어 접근
미국과 다문화주의
교육과 문화의 다양성
다문화 및 이중언어 특수교육
장애의 정의와 분류
다문화 및 이중언어 특수교육에서의 사정에 대한 이슈
다문화 및 이중언어 특수교육에서의 지도
요 약

Chapter 4 부모와 가족
부모와 가족에 대한 전문가의 변화된 관점
치료와 교육에 대한 가족중심 접근
결 론
요 약

Chapter 5 지적장애 학습자
명칭: 정신지체 대 지적장애와 발달장애
정 의
출현율
원 인
판 별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6 학습장애 학습자
정 의
판 별
출현율
원 인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7 ADHD 학습자
개 요
정 의
출현율
판 별
원 인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의학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8 정서·행동장애 학습자
전문용어
정 의
분 류
출현율
원 인
판 별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9 자폐 범주성 장애 학습자
역사적 사건: Kanner와 Asperger의 연구들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출현율
원 인
판 별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10 의사소통장애 학습자
정 의
출현율
의사소통의 변형
언어장애
말장애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11 농/난청 학습자
정의와 분류
출현율
귀의 해부학과 생리학
청각장애의 판별
원 인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12 시각장애 학습자
정의와 분류
출현율
눈의 해부생리학적 지식
시각장애의 판별
원 인
심리 및 행동적 특성
교육적 고려
진보 평가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Chapter 13 저출현, 중도ㆍ중복장애 학습자
정의와 출현율
외상성 뇌손상
농맹
교육적 고려
요 약

Chapter 14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학습자
정의와 분류
출현율
신경운동적 장애
정형외과적 그리고 근골격 장애
기타 건강 및 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지체장애의 예방
심리 및 행동적 특성
의수족, 보장구, 일상생활을 위한 적응 보조기기
교육적 고려
조기 중재
전 환
요 약

Chapter 15 특별한 재능과 재주(영재성)를 지닌 학습자
정 의
출현율
영재성의 기원
영재성의 판별
심리 및 행동적 특성
특별한 재능과 재주를 지닌 학생과 그들의 교육에 관한 문화적 가치
소외되는 특별한 재주와 재능을 가진 학생 집단
교육적 고려
조기 중재
성인기로의 전환
요 약


부 록
용어사전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