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문제중심학습의 이해와 활용
특수교육에서(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학술 총서 시리즈 2)
저자이경순, 김주혜, 박은혜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24p
ISBN 978-89-6330-465-6 93370
발행일 2010-08-10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초기에는 의과대학에서 학생의 동기유발과 효과적 학습을 위해 고안되었으나, 최근에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초·중등학생의 교육에서도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수업을 시작할 때 실제 생활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를 학생에게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시키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인데, 이런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교육대상과 교육내용에 따라 적절한 문제를 개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교사의 준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중심학습 방법을 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제1저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기초로 하여 좀 더 다양한 주제의 문제중심학습의 실제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도 실제로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준비가 많이 필요하기에 선뜻 바쁜 학교현장에서 사용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특수교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세한 학습 자료와 적용방법을 설명하는 지도서의 형태로 이 책을 구성하였다. 최대한 많은 주제에 대한 문제를 개발하여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상 대상학생과 학습주제에 따라 이 책에 제시된 주제보다 훨씬 더 많은 문제중심학습 설계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사용한 특수교사는 스스로 자신의 학급 학생의 특성에 맞게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총론

01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1. 왜 문제중심학습인가?
2. 문제중심학습은 무엇인가?
3. 문제중심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4. 특수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02 문제중심학습의 개발과 지도
1. PBL의 문제 개발은 어떻게 하는가?
2. 문제중심학습의 그림은 어떻게 개발하는가?
3. 문제중심학습은 이렇게 가르치라!

03 단원별 지도 계획
1. 단원별 주제와 PBL 문제
2. 차시별 지도계획

제2부 지도의 실제

1단원: 교통질서와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길을 건널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4(3∼4차시)] 골목길에서 공놀이는 어떨까요?
[3/4(5∼6차시)] 지하철에서 질서를 지켜요!
[4/4(7∼8차시)] 버스 안에서는 조심해요!

2단원: 일상생활과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생일잔치에서는 이런 일이 생겨요!
[2/4(3∼4차시)] 놀이터에서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3/4(5∼6차시)] 낯선 사람과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4/4(7∼8차시)] 길 잃은 동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3단원: 학교생활과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학교에 지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4(3∼4차시)] 친구와는 사이좋게 지내요!
[3/4(5∼6차시)]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큰일 나요!
[4/4(7∼8차시)] 현장학습에서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4단원: 환경교육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꽃과 나무들이 힘들어해요!
[2/4(3∼4차시)] 계곡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3/4(5∼6차시)] 깨끗한 공기로 바꿔요!
[4/4(7∼8차시)] 쓰레기 없는 동네를 만들어요!

5단원: 계절과 날씨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황사가 왔어요!
[2/4(3∼4차시)] 물놀이는 이렇게!
[3/4(5∼6차시)] 가을철 나들이 조심해요!
[4/4(7∼8차시)] 추운 날에는 따뜻하게!

6단원: 음식과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식당에서는 이러면 안 돼요!
[2/4(3∼4차시)] 요리 활동은 안전하게 해요! (1)
[3/4(5∼6차시)] 요리 활동은 안전하게 해요! (2)
[4/4(7∼8차시)] 과식은 안 돼요! 음식 보관은 제대로!

7단원: 공공기관과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불이 났어요!
[2/4(3∼4차시)] 집에 도둑이 들어왔어요!
[3/4(5∼6차시)] 머리와 배가 아파요!
[4/4(7∼8차시)] 택배가 잘못 왔어요!

8단원: 나도 혼자서 할 수 있어!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친구의 생일에는 무엇을 해 줄까요?
[2/4(3∼4차시)] 친구와의 나들이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3/4(5∼6차시)] 갈 곳 없는 강아지를 어떻게 할까요?
[4/4(7∼8차시)] 가득 찬 저금통은 어떻게 할까요?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