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아이도 영재다 |
저자 | Ellen Winner |
역자 | 송인섭 외 |
판형 |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40p |
ISBN | 89-5891-189-1 03370 |
발행일 | 2005-09-30 |
정가 |
14,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과연 영재성은 무엇인가? 영재 아동은 어떤 아이인가? 혹시 내 아이도 영재일까? 하는 질문들은 학교 현장에서나 부모에게서 계속 나오는 질문이다. 그러나 그 대답은 학문적으로나 실제적으로나 간단하게 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물론 일반적인 공감대는 지능지수가 상위 몇 퍼센트에 있다든지, 창의력ㆍ과제 집착력 등이 우수하다든지 더 나아가 조숙성을 들어 설명을 하고 있기는 하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정의는 타당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정의는 21세기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간의 특성이 그 의미를 갖는 상황에서는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좀 더 폭넓게 영재를 개념화하여 일반성을 떠난 특별한 영재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 이 책의 주장이다.
한 예로 장애영재도 영재의 범위에 넣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선 영재에 대한 정의의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그래서 교육 현장의 교사와 부모 그리고 교육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영재의 개념을 분명히 하고 숨어 있는 영재를 찾아내며 자녀의 잠재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에 봉사할 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행복을 추구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1장 영재에 대한 아홉 가지 신화
영재성 연구의 중요성
2장 영역-일반적 영재: 신화 속의 아동
두 명의 영역-일반적인 영재
높은 IQ를 가진 영재에 대한 터먼의 연구
높은 IQ를 지닌 영재아의 프로파일
3장 영역-특수적 영재와 학습장애
수학과 언어 프로파일의 비교
불균형 프로파일이 일반적인가
학습장애 그러나 영재
심층적인 문제
4장 미술과 음악 영재들
그림 그리기를 열망하는 아동
다른 시각적-공간적 능력
영재의 그림에 대한 일반화
지미 핸드릭스의 환생?
오케스트라 악보를 읽은 아이
음악 영재 아동에 대한 일반화
5장 IQ 신화
미술 영재성과 IQ
음악 영재성과 IQ
영재와 정신지체
장애영재란 누구인가
장애영재 미술가
위계적 조직화의 결함
이해 없는 기억
개념적인 기억
일반적인 것에 대한 흥미의 결핍
장애영재 화가와 미술 영재
피아노 장애영재
음악 장애영재에 대한 설명
계산 장애영재
규칙의 이해
장애영재의 한계
6장 영재성의 유전
영재성의 두뇌 기저에 관한 조서
두뇌 크기
두뇌의 처리 속도
두뇌의 효율성
비전형적인 두뇌 조직
장애영재는 우수성의 병리적 사례인가
영재는 유전되는가
7장 영재성과 가족
6개의 일반화
부모가 너무 강요하는 경우
8장 영재아의 정서
새로운 신화
숙달을 위한 올바른 성격구조
'정상'이 되기 위한 낮은 성취
사회화와 재능발달 사이의 균형
9장 학교: 어떻게 그들이 실패하고,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는가
도덕성에 관한 논쟁
학교에서 영재아들은 어떻게 지내는가
오늘날 학문적으로 영재성이 있는 아동들을 위한 선택
영재를 위한 교육은 유익한가
다른 해결책들
정상에 이르도록 가르치기와 모든 사람을 끌어올리기
몇 가지 권고 사항들
10장 영재아의 성장 후 모습
높은 IQ가 성인기의 창의적 성취를 예언하는가
조숙아가 창의적인 성인이 되는가
창의성을 예언하는 성격 특성
성 차
창의성을 예언하는 가족 요인
운
11장 신화와 21세기의 현실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