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사, 학부모, 상담자가 이 시대 고등학생들의 ‘진로학업설계 역량’을 키워 주기 위해 무엇을 알고 어떻게 접근해서 학생들을 도와야 할지에 대한 답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제1부에서는 진로학업설계 역량의 필요성, 기반, 원리, 학생의 진로발달 진단방안을 4개의 장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진로학업설계 역량이 왜 필요한지, 그것을 기르기 위해 어떤 기반과 원리들을 이해해야 하는지, 학생을 진로발달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제2부에서는 학생의 진로학업설계 역량을 기르기 위한 지도방안을 6가지 진로발달 상태별로 6개 장에 나누어 소개하였습니다. 제5장은 진로발달에 흥미가 없는 진로무동기 학생의 진로지도, 제6장은 희망 직업의 이름 정도만 막연하게 알고 있는 정도의 진로발달에 머물러 있는 진로미결정 학생의 진로지도, 제7장은 직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직무)이 무엇인지 정도는 알고 있는 진로미결정 학생의 진로지도, 제8장은 관심학과(전공)가 생겼다고 말하는 정도의 진로미결정 학생의 진로지도, 제9장은 잠정적으로 진로를 결정한 진로결정 학생의 진로지도, 제10장은 진로를 결정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학생을 위한 진로학업설계지도입니다. 제3부에서는 진로학업설계 역량의 주요 결과물 중 하나인 진로 포트폴리오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아울러 스스로 설계한 진로학업설계에 맞추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서 교과목 을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학교 생활을 하도록 돕는 방안을 2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4부에서는 학생들의 진로학업설계 능력이 자라는 동안 지근거리에서 그 필요를 민감하게 인식하며 도움을 제공할 교사, 학부모, 상담자의 역할을 정리하여 2개의 장으로 제시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