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전환학습 이론을 깊이 있게 다루고, 교육자들이 이 이론을 이해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제1장에서는 전환학습의 위치를 고등교육과 성인교육의 맥락에서 설명하고, Mezirow와 Habermas의 학습 이론을 소개한다. 제2장에서는 Mezirow의 전환학습 이론의 발전과 주요 개념을 다룬다. 제3장에서는 초합리적 접근 방식과 사회 변화를 목표로 한 전환학습을 설명한다. 제4장은 학습자가 전환 과정에서 겪는 경험을, 제5장은 개인 차이를 바탕으로 한 전환학습 경험의 차이를 다룬다. 제6장에서는 교육자의 역할을 도구적, 의사소통적, 해방적 학습의 프레임워크에서 설명하고, 제7장에서는 임파워먼트 개념을 확장해 교육자와 학습자의 힘을 강조한다. 제8장은 비판적 자기 성찰을 촉진하는 방법을, 제9장은 전환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 방법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제10장은 교육자가 전환학습을 경험하는 과정과 진정성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이론적 발전과 실천적 전략을 종합적으로 제공해, 교육자들이 전환학습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