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육자들에게 들뢰즈적 접근법을 통해 교육 현장을 탐구하고 변혁하는 데에 필요한 방법과 원리를 제시해 준다. 저자는 단순한 이분법적인 접근을 피하고, 들뢰즈의 개념들을 교육 현장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적용하는 방법으로 안내한다. 아울러 교육 현장에서 들뢰즈적 접근법을 탐구하는 연구자들이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를 경고함과 함께 이를 피할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분법적인 접근은 들뢰즈의 철학을 과도하게 단순화하고, 그의 개념들이 가지는 힘과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분법적 접근을 버리고 복잡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육적 풍경 조성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