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 가치 그리고 장기적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고객의 선택이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기업이나 브랜드가 추구하는 전략적 방향을 지지하는 고객과 좀 더 적극적으로 신뢰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EV)뿐만 아니라 신뢰 등으로 대변되는 비경제적 가치(Non-Economic Value, 예: Social Value)를 함께 제공하여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개별 고객의 가치를 세밀하게 측정, 분석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고객 관계 관리 개념들을 뛰어넘는 새로운 고객 관리 기법이 주목받고 있다. 과거의 경험과 통찰을 기반으로 한 고객관계 관리 전문성이 빅데이터, 인공지능, 그리고 플랫폼과 같은 도구들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 중심의 분석과 예측 기반의 고객 관계 관리 전문성으로 옮아가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더 축적된 빅데이터와 전문적인 애널리틱스 기법들을 적용한 새로운 형태의 고객 가치 측정 지수들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이 책은 빅데이터 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고객 측정 기법을 정리하여 제안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