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저자임성택, 이금주, 홍송이, 채선기, 황정숙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3374-1 93370
발행일 2025-03-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폭력은 단순히 가해자와 피해자에 국한된 당사자의 문제라기보다는 학교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에 대한 이해에서 다루어질 문제이다. 그동안 교육당국은 학교폭력의 학습 가능성을 고려한 예방적 차원의 근본적 진단과 대책보다는 사건 발생에 따른 사후적 대응에 급급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개선방안을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였다. 뿐만 아니라 날로 다양화되고 심각해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과 효능감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충분히 만족스럽게 마련되었다고 평가하기도 힘들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학교폭력 관련 강좌가 교육당국의 정책적 차원에서 교직과목으로 채택된 이래 다수의 교재가 발행되었다. 하지만 우리 집필진들은 예비교사들의 실질적인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좀 더 갖추었어야 할 내용을 포함하고, 새로운 접근이 적용된 교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이 책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하는 과정에서 전·현직 교사들이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들을 포괄하여 체계를 갖추어 담고자 하였다. 이를 담보하기 위해 다년간 학교폭력과 관련된 교직 강좌를 담당한 경험을 가진 다양한 전공 분야의 집필진들이 이 책을 짓기 위해 함께 참여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정의 및 실태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별 정의
3. 학교폭력의 실태

제2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성
1. 학교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성

제2부 학생발달 및 청소년 문제의 이해

제3장 학생발달의 이해
1. 신체발달과 학교폭력
2. 인지발달과 학교폭력
3. 심리사회적 발달과 학교폭력

제4장 청소년과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에 대한 인식
2.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과 재개념화
3. 청소년 문제행동의 설명이론

제3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이해
1. 개인적 특성
2. 환경적 특성

제6장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이해
1. 개인적 특성
2. 환경적 특성
3. 학교폭력의 후유증

제7장 학교 및 교사 차원의 학교폭력 예방 방안
1. 학교 차원의 예방 방안
2. 교사 차원의 예방 방안

제8장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2. 도담도담 프로그램
3. 마음활동(어울림) 프로그램
4. 십오통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제4부 학교폭력의 대처

제9장 학교폭력 사안처리
1. 학교폭력 사안접수 및 초기대응
2. 학교폭력 전담기구
3. 학교폭력 사안조사
4. 학교폭력 사안심의

제10장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 조치 방안
1. 피해학생 보호조치
2. 가해학생 선도조치
3.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
4. 조치에 대한 불복

제11장 학교폭력 사후지도 방안
1. 상담 지원
2. 교육적 지원
3. 외부기관 연계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