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폭력 :심리적 이해와 상담적 개입
저자오인수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3279-9 93370
발행일 2025-03-25
정가 25,000원
E-BOOK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폭력은 생각보다 매우 복잡한 역동에 의해 발생하고 지속되기 때문에 폭력 이면의 심리적 이해 없이는 효과적인 대응이 쉽지 않다. 학교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입하려면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양자 구도가 아닌 주변학생을 포함하는 포괄적 역동과 다양한 참여자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결정적이다. 그래서 제1~3장은 학교폭력 현상을 심리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다양한 이론과 연구를 소개하였다.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과 훈계 중심의 접근은 궁극적으로 가해학생을 변화시키는 데 한계를 지닌다. 피해학생 역시 이들을 치료하고 상담할 때 사회정서역량을 강화시키는 개입이 수반되지 않으면 학교폭력의 취약성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다. 그래서 제4~7장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맥락적 이해에 기반한 상담전략을 제시하였고, 이들의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는 구체적인 상담전략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제8~9장은 학교폭력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주변학생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 개입을 제시하였다.
자칫 폭력은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기 때문에 보이는 행동에 대해 강하게 처벌하면 폭력행동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와 같이 단순한 행동주의적 발상은 위험하다. 그래서 제10장에서는 이러한 무관용 원칙의 대안으로 소개되는 회복적 정의를 소개하고 이를 생활교육의 형태로 적용하여 학교폭력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한편, 학교폭력은 다양화되고 사이버폭력으로 진화하면서 더욱 복잡하게 퍼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제11장에서는 전통적 폭력에서 진화한 사이버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역량 강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제12장에서는 법적 이해를 돕고 최근 시행된 학교장 자체해결제 등의 새로운 정책을 설명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개념, 특징 및 실태
1.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 개념의 변화
3) 학교폭력 관련 개념의 비교
2. 학교폭력의 특징
1) 폭력의 본질
2) 폭력의 조건
3) 한국의 불링 왕따
3. 학교폭력의 실태 및 동향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의 동향

제2장 학교폭력의 맥락, 역동 및 유형
1. 학교폭력의 맥락: 생태체계적 이해
1) 개인내적 요인
2) 미시체계
3) 중간체계
4) 외체계
5) 거시체계
2. 학교폭력의 역동
1)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양자구도
2) 주변학생을 포함한 전체 역동
3.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물리적 폭력
2) 언어적 폭력
3) 관계적 폭력
4) 유형별 비율 및 변화

제3장 학교폭력 관련 이론
1. 분석적·성격적 접근
1) 정신역동이론
2) 잠재적 비행론
3) 열등감 이론
2. 인지-정서적 접근
1) 자기통제이론
2) 합리적 선택이론
3) 정보처리이론
3. 행동주의적 접근
1) 조작적 조건형성
2) 사회학습이론
4. 사회구조 및 과정이론
1) 일반긴장이론
2) 폭력하위문화이론
3) 차별접촉이론
4) 사회유대이론
5) 낙인이론
5. 생물학적 이론
6. 생태학적 이론
7. 기타 이론

제4장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이해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유형
1) 수동적 피해학생
2) 도발적 피해학생
2. 피해학생의 특성
1) 피해학생의 개인적 특성
2) 피해학생의 환경적 특성

제5장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위한 상담적 개입
1. 피해학생에 대한 맥락적 이해에 기반한 상담전략
1) 피해학생에 대한 맥락적 이해
2) 피해학생의 맥락에 기반한 효과적 상담전략
2. 피해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을 위한 상담전략
1) 피해학생의 불안과 우울 조절을 위한 상담
2) 피해학생의 자기주장 훈련을 위한 상담
3) 피해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을 위한 상담
4) 피해학생의 정서조절을 위한 상담
3. 피해학생을 위한 증거기반 개입
1) 피해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의 효과
2) 피해학생을 위한 개인상담의 효과

제6장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이해
1. 가해학생의 유형
1) 지속적 가해학생
2) 무능한 가해학생
2. 가해학생의 특성
1) 가해학생의 개인적 특성
2) 가해학생의 정서적 특성
3) 가해학생의 행동적 특성
4) 가해학생의 사회적 특성
5) 가해학생의 환경적 특성

제7장 학교폭력 가해학생을 위한 상담적 개입
1. 가해학생에 대한 맥락적 이해에 기반한 상담전략
1) 가해학생에 대한 맥락적 이해
2) 가해학생의 맥락에 기반한 효과적 상담전략
2. 가해학생의 사회, 정서, 행동을 위한 상담전략
1) 가해학생의 분노 조절을 위한 상담
2) 가해학생의 공격성 조절을 위한 상담
3) 가해학생의 공감을 위한 상담
4) 가해학생의 정서조절을 위한 상담
3. 가해학생을 위한 증거기반 개입
1) 가해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의 효과
2) 가해학생을 위한 개인상담의 효과

제8장 학교폭력 주변학생의 이해
1. 주변학생의 이해
1) 주변인의 개념
2) 주변학생의 유형
2. 주변학생의 중요성
3. 주변학생의 심리적 특성
4. 주변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제9장 학교폭력 주변학생을 위한 개입
1. 주변학생의 역량 강화
1) 주변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개입
2) 주변인 개입 모델
3) 주변인을 통한 학급 규준과 분위기의 변화
2. 주변학생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
1) 주변학생의 역량 강화 국내 프로그램
2) 주변학생을 위한 국외 프로그램
3. 주변인을 활용한 전학교 접근

제10장 무관용주의와 회복적 정의
1. 무관용주의 개념과 정책
1) 무관용주의의 개념
2) 무관용주의 정책의 배경
3) 무관용주의 정책의 적용
2. 무관용주의의 효과와 한계
1) 무관용주의의 효과
2) 무관용주의의 한계
3) 무관용주의의 쟁점: 학교폭력 사안의 학생부 기재
3. 회복적 정의의 개념과 특징
1) 회복적 정의에 대한 이해
2) 회복적 정의의 특징
3) 회복적 정의의 적용
4. 회복적 생활교육과 학교폭력
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2) 회복적 생활교육 모형
3) 회복적 생활교육의 특징
4) 회복적 생활교육의 효과

제11장 폭력의 진화: 전통적 폭력에서 사이버폭력으로
1. 사이버폭력의 이해
1) 사이버폭력의 개념
2) 사이버폭력의 특징 및 유형
3) 사이버폭력의 실태와 영향
2. 사이버폭력의 예방 역량 강화
1) 사이버폭력 징후 발견과 예방
2)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의 활용
3. 사이버폭력의 대응역량 강화
1) 사이버폭력 피해학생 상담 및 보호방법
2) 사이버폭력 가해학생 선도 및 지도방법
3) 사이버폭력 주변인의 역량 강화 방법
4) 사이버폭력 관련 학생 관계회복 상담 및 지도방법
5) 사이버폭력 관련 학생 학부모 지원방법

제12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과 사안처리
1. 「학교폭력예방법」의 이해
1) 「학교폭력예방법」 제정의 필요성 및 역사
2) 「학교폭력예방법」의 이해
3) 「학교폭력예방법」의 주요 개정 사항
4) 주요 개정 요소별 신·구법 비교
2.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절차와 쟁점
1) 학교폭력 감지 및 인지 노력
2) 학교폭력 신고 및 접수
3) 학교폭력 발생 시 대응 방법
4) 사안조사
3. 학교폭력 학교장 자체해결 제도
1) 학교장 자체해결 요건
2) 학교장 자체해결 절차
4. 관계회복 및 분쟁조정
1) 학교폭력 관계회복의 이해
2) 학교폭력 분쟁조정의 이해
5. 조치결정 및 이행
1) 심의위원회의 조치결정
2) 피해 및 가해학생의 조치
3)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4) 조치에 대한 불복 절차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