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음성 언어 발달이 먼저 진행되고 뒤이어 문자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문자 언어 발달인 문해력 발달 역시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 문해력은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지만, 더 넓게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책을 입에 넣거나 던지거나 찢는 등의 행동 역시 문해력의 일부이다. 아이들의 음성 언어 발달과 문자 언어 발달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고, 함께 공생하면서 발달한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영유아 및 초등학생의 문해력 발달과 지도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장별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유치원 교실에 대해 살펴보며 우수한 문해력 지도의 모범적인 모델을 제공한다. 2장에서는 초기 문해력 발달 전략에 영향을 미친 과거와 현재의 이론, 연구 및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평가의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진정한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및 표준화된 평가를 위한 개념을 제공한다. 4장은 교실의 다양성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영어 학습자(EL)에 대한 강조와 특별한 학습 요구에 대해 논의한다. 5장부터 10장까지는 발현적 문해력 기술과 전략, 음성 언어 및 어휘 발달, 단어 연구, 이해력 및 쓰기를 다룬다. 11장에서는 문해력 발달과 교실 내 풍부한 문해력 영역을 구성하는 데 있어 아동 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2장에서는 학교 수업에 문해력을 통합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데 중점을 둔다. 13장에서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구성 요소의 조직 및 관리를 설명한다. 14장에서는 아동의 문해력 발달에 가정이 미치는 강력한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문해력 발달과 지도에 관심 있는 학부생, 대학원생, 영유아 교육기관 교사 등 다양한 분야의 독자에게 적합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이들 모든 독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