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는 ‘왜 교육과정 통합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교육과정 통합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과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예시하였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실제로 실행한 다학문적ㆍ간학문적ㆍ탈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초등학교 교사가 생활하는 다양한 교실의 여러 가지 교실 상황에서 교육과정 통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제2부는 초등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1~2학년 교실에서 통합교과를 가르칠 때 유용한 실제를 담았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통합교과가 추구하는 통합의 성격과 변천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의 특징들도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였습니다. 더불어 교실에서 초등통합교과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지를 안내하여, 교사가 초등통합교과의 지향을 수업 설계 및 교육과정 개발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