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을 공부하다 보면 자신의 발달 과정을 돌아보게 되고, 자신의 특성을 알게 되며 자신을 수용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또한 교육심리학은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교육심리학을 전공하거나 교직 이수를 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심리학의 기본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좀 더 많은 사람이 쉽게 교육심리학 이론을 접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교육심리학(5판)』을 간추리고 보완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은 교육심리학의 기초로 교육심리학이 어떤 학문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다루고,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2~5장은 학습자의 발달과 관련하여 인지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을 살펴본다. 6~8장은 학습자의 개인차와 관련하여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및 학습유형 등 학습자의 다양성을 다룬다. 9~12장은 교수·학습과정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동기화, 교수·학습이론 및 교수방법을 다룬다. 13장은 교사전문성, 교수효능감, 교사 기대 및 학급운영에 대해 살펴보며, 14장은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하여 시험 문항 유형,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수행평가 등에 대해 살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