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알기 쉬운 교육심리학
저자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송수지, 원영실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3324-6 93370
발행일 2025-03-25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심리학을 공부하다 보면 자신의 발달 과정을 돌아보게 되고, 자신의 특성을 알게 되며 자신을 수용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또한 교육심리학은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교육심리학을 전공하거나 교직 이수를 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심리학의 기본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좀 더 많은 사람이 쉽게 교육심리학 이론을 접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교육심리학(5)을 간추리고 보완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은 교육심리학의 기초로 교육심리학이 어떤 학문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다루고,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2~5장은 학습자의 발달과 관련하여 인지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을 살펴본다. 6~8장은 학습자의 개인차와 관련하여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및 학습유형 등 학습자의 다양성을 다룬다. 9~12장은 교수·학습과정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동기화, 교수·학습이론 및 교수방법을 다룬다. 13장은 교사전문성, 교수효능감, 교사 기대 및 학급운영에 대해 살펴보며, 14장은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하여 시험 문항 유형,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수행평가 등에 대해 살펴본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1) 정체성과 정의
2) 역할
3) 영역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기술연구
2) 상관연구
3) 실험연구

제2장 인지발달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개념
2) 단계별 특징
3) 비판점
4) 시사점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1) 개념
2) 비판점
3) 시사점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아동과 발달에 대한 이해
2) 인지발달과 학습
3) 인지발달과 언어

제3장 성격발달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심리성적 발달 5단계
2) 시사점 및 비판점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2) 시사점
3) 마샤의 정체성 지위 이론

제4장 사회성 발달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2. 애착유형
3. 양육태도
4. 셀먼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제5장 도덕성 발달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적 딜레마를 통해 본 도덕성 발달단계
2) 시사점
3) 비판점
3.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

제6장 지능
1. 지능이론
1) 일반요인이론
2) 다요인이론
3) 위계지능이론
4) 삼원지능이론
5) 다중지능이론
2.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제7장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3. 창의적 인물의 특징
4. 창의적 사고과정
5. 창의성과 교육
1) 가정에서의 창의성 개발
2) 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
6. 창의성 검사
7. 창의적 사고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SCAMPER
3) 여섯 색깔 모자 사고기법
4) 디자인 싱킹

제8장 학습자의 다양성
1. 특수학습자
1) 영재교육
2) 특수교육
2. 학습유형
1) 던과 던의 학습유형
2) 장독립형과 장의존형
3) 숙고형과 충동형
3. 다문화
1) 다문화 교육의 의미
2) 시사점

제9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1) 주요 개념
2) 시사점
2. 조작적 조건형성
1) 주요 개념
2) 시사점
3. 사회인지 학습이론
1) 주요 개념
2) 자기조절
3) 시사점

제10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잠재학습
2. 통찰학습
3. 정보처리이론
4. 시사점

제11장 동기화
1. 동기화의 개념
2. 동기화이론
1) 행동주의 강화이론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3) 자기결정성이론
4) 목표지향성이론
5) 귀인이론

제12장 교수 · 학습이론 및 교수방법
1. 교수·학습과정
1) 수업목표 설정
2) 수업의 실행과 평가
2. 교수·학습이론
1) 발견학습
2) 유의미학습을 위한 설명식 교수이론
3) 학습의 조건
4) 구성주의 학습이론
3. 교수방법
1) 협동학습
2) 문제중심학습
3) 프로젝트중심학습
4) 거꾸로 학습

제13장 교수자의 이해와 학급운영
1. 교수자의 이해
1) 교사 전문성
2) 교사효능감
3) 교사의 기대
2. 학급운영
1) 학급운영의 계획과 실행
2) 성공적인 학급운영의 기술
3)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제14장 학업성취도 평가
1. 학업성취도 평가의 의미 및 목적
2. 학업성취도 평가 설계
3. 학업성취도 평가의 유형
4.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5. 시험 문항의 유형
6. 수행평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