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한 상호작용 중재
자폐 범주성 아동의 마음과 재활에 답하다
저자민용아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8p
ISBN 978-89-997-3309-3 93370
발행일 2025-02-20
정가 24,000원
E-BOOK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자폐 범주성 아동의 양육, 교육, 재활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다. 상호작용 중재는 자폐 범주성 장애의 근본적 어려움인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자체를 높이는 중재 프로그램이다. 이 중재 프로그램은 인간발달학, 상담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재활학 등 다학문과 저자의 오랜 기간의 임상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 책에서는 다문학적 요소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된 상호작용 중재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1차적 · 2차적 상호작용 중재로 구성된 전략을 통해 자폐 범주성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향상 방법을 제시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들은 이 책을 유용한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 서문
일러 두기


제1장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통합적으로 일어난다
2. 발달의 목표를 설정하다
3. 발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건이 필요하다
4. 발달이 일어나는 방법을 적용하자
5. 발달이 진행될 때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다
6. 발달의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
7. 발달이 진행될 때 주의 행동이 나타난다
8. 욕구: 발달을 돕기 위해 인정하자
9. 애착 형성: 발달의 기초 공사
10. 불안: 아동기 발달을 방해하다
11. 수치심: 전생애 발달을 방해하다
12. 발달의 순서와 원리, 우리가 해야 할 일

제2장 자폐 범주성 아동
1. 인지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결정짓다
2. 감각 통합의 어려움: 생애 초기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협하다
3.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진단과 재활의 핵심 키
4. 정서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깊이 이해하다
5. 행동 특성 Ⅰ: 가장 수용하기 어려운 문제
6. 행동 특성 Ⅱ: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향
7. 사회성 특성: 넓게 살펴봐야 하는 어려움
8. 학습 특성: 발달을 위한 가장 큰 관문
9. 언어 이해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과 비례하다
10. 언어 표현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로 의심하는 첫 신호
11. 자아 인식 특성: 지나치기 쉬운 중요한 문제
12. 타인 인식과 통제 수용 특성: 발달을 위한 필수 요소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사회적 상호작용
2. 발달의 원리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3. 자기 표현 Ⅰ: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4. 자기 표현 Ⅱ: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5. 타인 통제 수용: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반응 행동
6. 편안한 타인 인식: 사회적 상호작용의 통로
7.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발달 과정
8.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은 발달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
9. 위축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Ⅰ
10. 자기 중심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Ⅱ
11. 사회적 상호작용이 좋아질 때 나타나는 행동 신호
12. 공동주의: 좋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13. 사회적 상호작용 상대방으로서의 또래

제4장 상호작용 중재
1. 상호작용 중재
2. 상호작용 중재의 단계
3.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심리적 치유
4. 상호작용의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감정 변화
5.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인지 변화
6.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인식 변화
7.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
8.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언어 능력 변화
9.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갈등의 역할
10.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또래의 역할
11.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중재가의 반성적 사고
12.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중재가의 세 가지 역할
13.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중재 전략의 설계
14.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에피소드 활용과 요소의 균형 맞추기
15.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매체 활용
16. 상호작용 중재의 적용: ‘하지 않아야 할 행동’ 줄이기
17. 상호작용 중재의 적용: ‘해야 할 행동’ 확장하기

제5장 1차적 상호작용 중재 단계와 전략
1. 1-마. 마음 준비 단계
2. 1-알. 알아 가기 단계
3. 1-반. 반응하기 단계
4. 1-나. 나를 알리기 단계

제6장 2차적 상호작용 중재 단계와 전략
1. 2-표. 또래 간 자기 표현 돕기 단계
2. 2-통. 또래 통제 수용 돕기 단계
3. 2-추. 또래 생각 추론 돕기 단계
4. 2-대. 또래와의 대화 돕기 단계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