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평생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다루며,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과 실천을 소개한다. 제1장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을 설명하며,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학습의 기회를 확장하는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2장에서는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루며, 교육의 이념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제3장은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인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설명하고, 성인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4장에서는 전환학습과 비판적 성인학습을 다루며, 성인들이 기존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과정에 대해 논의한다.
제5장은 경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경험을 통한 학습 과정과 그 효과를 설명한다. 제6장에서는 성인학습을 지도하는 방법과 이론을 다루며,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설명한다.
제7장은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현상과 동기, 장애요인을 다루고, 제8장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개발 과정을 설명한다. 제9장에서는 학습공동체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다루며, 지역학습공동체나 학습동아리의 사례를 통해 공동체 기반 학습 환경을 소개한다.
제10장은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의 관계를 설명하며,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이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 다룬다. 제11장에서는 학교와 평생교육의 연결을 논의하며, 학교에서의 평생교육 실천과 교사의 역할 변화를 설명한다.
제12장은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의 연계를 다루며, 평생교육이 인적자원 개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설명한다. 제13장은 평생교육의 행정체제와 평생교육사의 역할, 학습 결과 인정제도 등을 다루며, 평생교육을 지원하는 제도적 기반을 설명한다.
제14장은 여성, 청소년,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필요한 평생교육 지원을 다루며, 평생교육이 다양한 계층에 어떻게 골고루 제공될 수 있어야 하는지 강조한다.
이 책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다루어, 평생교육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