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유창하게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한데, 특히 학령기에는 유창성이 학업과 또래 관계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상 현장에서 많은 언어치료사가 학령기 말더듬 아동의 부정적 정서, 말더듬에 대한 태도 및 인지 등의 긍정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대상에 따라 부정적 정서를 느끼는 정도 및 심리적으로 대처하는 역치가 다르므로 내면적 측면을 다루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에 이 책에서는 학령기 말더듬 관련 문헌과 임상 현장의 요구를 토대로 유창성 증진 및 말에 대한 자신감 증진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 1장에서는 학령기 말더듬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도록 돕는 간단한 상담 기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유창성 증진 기법을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말에 대한 자신감 증진을 위하여 학령기 및 청소년의 인지·정서에 초점을 두었다. 세부 내용은 탐색하기, 감소하기, 증진하기로 나누어서 말과 말더듬, 말에 대한 효능감, 단어 및 상황 공포 탐색하기, 불안, 공포, 회피 행동 감소하기, 자기 모니터링, 합리적 사고, 긍정적 자아개념,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증진하기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4장에서는 유창성 및 말에 대한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자기 치료사 되기 및 재발에 관한 정보 제공을 다루었다. 5장에서는 각 기법을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워크북 형태로 제시하였다. 학령기 아동에게 친숙한 가족 및 친구, 학교, 스포츠를 주제로 선정하였고, 각 주제별로 일음절 단어와 다음절 단어 단계, 구 단계, 문장 단계, 설명하기 단계, 질문하기 단계, 역할극 단계, 독백 단계, 대화 단계, 전화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학령기 말더듬 아동의 외현적 유창성 증진뿐만 아니라 말더듬에 대한 긍정적 정서 및 인지 행동과 말을 통한 의사결정력이 증진되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