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 코칭하기
학업 수행 개선과 자기 조절력 코칭
저자Mary R. T. Kennedy
역자 이성직, 김종수, 조난숙, 김정숙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12p
ISBN 978-89-997-3300-0 93370
발행일 2025-01-2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제1부에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제2부에서 구체적인 역동적 코칭의 방법을 소개한다. 제1장에서는 실행기능과 자기 조절 문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특히 실행기능의 구체적인 영역과 이와 관련된 학업 수행의 어려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학생과 이들을 돕는 학습 코치나 상담사들에게 아주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해외 전투에 참전한 젊은 군인들이 작전 중에 부상이나 뇌 손상을 입고 다시 대학교로 입학하는 경우가 흔하다. 학습자 유형의 다양성과 동시에 태생적인 학습 부진이나 장애가 있는 학습자들, 후천적으로 뇌 손상을 입은 학습자들, 최근 더욱 증가하는 경계선 지능 학습자들을 고려해 볼 때, 이 책은 차후 국내에서도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귀한 도서가 될 것이다. 제2부에서는 코칭 과정과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을 코칭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아직도 국내의 경우는 학습 코칭에 대한 개념과 실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학업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국내보다 잘 확립되어 있다. 국내에도 학습 코칭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이고, 특히 초·중등 이상 대학생을 위한 학습 코칭에 대한 전문가 양성과 전문 서적의 출판이 필요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실행기능 문제에 대해 많은 생각과 토론, 연구한 결과이며, 가장 중요하게는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는 뇌 손상 학생들을 지도한 결과이다. 이는 장애 연구, 교육, 인지, 발달 및 상담 심리학, 신경심리학, 인지 재활 및 언어 병리학을 포함한 많은 분야의 과학적, 임상적 증거를 통합한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다른 세 명의 코치(Miriam Krause, PhD, CCC-SLP; Katy H. O’Brien, PhD, CCC-SLP; Sarah Schellinger, PhD, CCC-SLP)와 내가 6년에 걸쳐 개발한 역동적 코칭 접근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왜 당신은 실행기능 문제를 안고 있는 대학생 코칭에 관한 책을 선택했는가? 아마도 당신은 실행기능이라 여겨지는 기술에 많은 대학생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차렸기 때문인가? 당신은 대학 캠퍼스의 장애 전문가, 재활 전문가, 교육자 또는 직업 재활 상담사로서 실행기능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에게 대학이 얼마나 어려울 수 있는지 관찰해 왔는가? 그렇다면 이 책은 당신과 같이 이러한 대학생 집단의 실무에 코칭을 통합하는 데 관심이 있는 전문가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기초 토대

제1장 실행기능 및 자기 조절
실행기능이란 무엇인가
자기 조절이란 무엇이며 실행기능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제2장 실행기능에 문제가 있는 대학생
발달 장애 및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
후천적 뇌 손상과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

제3장 군 복무자 및 대학 퇴역 군인
폭발, TBI 그리고 전쟁의 상처
교육적 맥락에서 군대 문화를 고려하기
고등 교육 기관에 대한 권장 사항 요약
추가 자료

제2부 역동적 코칭

제4장 역동적 코칭 접근법
‘역동적 코치’는 누구인가
실행기능에서 학생들을 코칭하기 위한 모델
자기 조절을 위한 역동적 접근법
코칭과 관련된 학생 혜택
추가 자료

제5장 정보 수집 및 협업 계획
질문지, 면접 그리고 검사
협력적 계획: 진단 결과의 번역, 목표 설정, 학생 결과 및 개별화된 계획

제6장 자기 관리 및 자율 학습 코칭: 목표-전략-행동-조정
자율 학습의 목표 설정
자기 관리에서의 목표 설정
자율 학습을 위한 전략 수립
자기 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
비효율적인 전략 관리하기
조치 취하기: 자율 학습 및 자기 관리의 전략 및 성과 추적
조정: 전략 유용성 및 다음 단계
추가 자료

제7장 자기 옹호 코칭
대학생들의 자기 옹호에 대해 코치가 알아야 할 사항
학생 권리, 책임 및 자기 옹호 기술
GSAA 접근법을 사용한 자기 옹호 코칭
추가 자료

제8장 독립을 향한 코칭
자기 코칭을 촉진하는 도구
역동적 코칭을 실무에 통합하기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