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평가의 기초(4판)
저자성태제, 임현정, 전경희, 최윤정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997-3299-7 93370
발행일 2025-03-20
정가 26,000원
E-BOOK 정가 2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평가의 개념에서부터 문항 제작과 분석, 현대적 평가 방법 및 미래 과제까지 포괄적으로 다루는 교육평가의 종합 지침서이다. 제1부는 교육과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을 정의한다. 제2부는 교육평가의 분류를 심도 있게 다룬다. 제3부는 총평, 측정, 검사의 기본 개념과 이들 간의 관계를 논의한다. 제4부는 문항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제5부는 문항 분석과 점수 보고를 다룬다. 제6부는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제7부는 현대적인 평가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제8부는 교육평가의 과제와 향후 방향을 제시한다.
3판과 비교했을 때, 4판은 AI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교육의 변화를 반영하고, 기존의 전통적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화·역량 중심 평가로 나아가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새롭다. 또한 디지털 평가(제16장)가 신설되어 디지털 플랫폼 및 AI를 활용한 평가 방식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반영했다. 아울러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과 무학년제, 맞춤형 학습, 통합교과 등 현대 교육의 흐름에 부합하는 내용을 추가함으로써 시대 변화에 맞춘 개정 작업이 이루어졌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개정 4판을 출간하며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려는 저자들의 의도를 담고 있다.
저자들은 4판을 통해 교육평가의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랐다.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발견학습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교사의 역할도 가르치는 행위에서 코치와 안내자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중심 교육과정에서 자율적이고 개인화된 교육과정으로, 규격화된 학제에서 유연한 학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학습 내용은 단순 지식 전달에서 융합적 지식과 역량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AI 디지털 교과서와 맞춤형 학습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도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저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개인 맞춤형 평가와 역량 중심 평가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칸아카데미와 챗GPT 기반 칸미고 프로그램을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 코치와 동료의 역할을 수행하며 자율적 학습을 유도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개정 작업은 공저자들과 함께 새로운 이론과 미래지향적 내용을 포함하려 했으나, 학교 현장의 현실을 고려해 절충적으로 진행했다. 특히 제16장 디지털 평가를 추가하며 현대적 평가 방식의 중요성을 반영했다. 이 책은 교직 과목의 기본서로서 교육평가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4판 서문
◆ 3판 서문
◆ 2판 서문
◆ 1판 서문
◉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육과 교육평가
1. 교육
2. 교육평가

제2장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분류


제3장 교수·학습진행에 의한 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 평가의 비교

제4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 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5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평
2. 측정
3. 검사
4.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6장 인지 영역과 정의 영역의 검사
1. 인지 영역의 검사
2. 정의 영역의 검사

제4부 문항제작

제7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 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8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문항
2. 선다형 문항
3. 연결형 문항
4. 배열형 문항

제9장 서답형 문항제작
1. 괄호형, 완성형 문항
2. 단답형 문항
3. 논술형 문항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0장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1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1. 검사점수
2. 규준점수
3. 준거점수
4. 점수보고
5. 학교생활기록부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2장 타당도와 공정성
1. 정의
2. 종류
3. 적용
4. 공정성

제13장 신뢰도와 채점자신뢰도
1. 정의
2. 개념
3. 종류
4. 신뢰도의 적용과 영향을 주는 요인
5.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6. 채점자신뢰도

제7부 수행평가, 컴퓨터화 검사, 디지털 평가

제14장 수행평가
1.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
2. 수행평가의 정의와 특징
3. 수행평가 개발절차
4. 수행평가의 장단점

제15장 컴퓨터화 검사
1. 컴퓨터화 검사의 정의
2. 컴퓨터화 검사의 발달
3. 컴퓨터 이용검사
4. 컴퓨터화 능력적응검사

제16장 디지털 평가
1. 디지털 평가로의 전환
2. 특징 및 구성요소
3. 디지털 평가의 발전과정
4. 적용 사례
5. 디지털 평가 개발 및 적용의 고려사항

제8부 교육평가의 과제와 방향

제17장 교육평가의 과제와 방향
1.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2.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3. 교육평가의 방향

◆ 참고문헌
◆ 부록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