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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학생 교육 |
저자 | 최성규, 김혜진, 박찬희, 이아름, 정미라, 정은영, 정승희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20p |
ISBN | 978-89-997-3219-5 93370 |
발행일 | 2025-01-15 |
정가 |
2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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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정가 | 22,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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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 책은 청각장애 영유아의 출생, 성장, 언어와 사고발달, 언어발달, 학교 교육 그리고 청력검사, 보청기 및 인공와우, 나아가 청각중복장애와 전환교육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책이 모든 특수교사가 청각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준비성을 갖추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청각장애학생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지혜의 등대를 발견하는 희열을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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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장 청각장애의 이해
1. 청각장애교육의 이분법 시각의 이해
2. 용어의 이해
1) 청각장애의 개념
2) 청각장애 관련 용어에 대한 인식 재고
3) 청각장애 용어의 정의
3. 소리의 이해
1) 주파수 2) 음압
3) 음성의 발성 및 청각적 이해
제2장 청각기관의 이해
1. 귀의 구조
2. 소리의 전달경로
1) 외이 2) 중이
3) 내이 4) 청신경 기관
3. 전음성과 감음신경성 청각장애의 이해
1) 청력손실 부위 2) 청력손실 정도
3) 보청기 착용효과 4) 어음변별력 및 명료도
5) 수술 및 약물치료 6) 임피던스 청력검사
제3장 출생과 발달
1. 청각장애의 출현율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시기
1) 청력손실 원인 2) 청력손실 시기
3. 정서 및 인성발달
1) 정서발달 2) 인성발달
4. 인지 및 지능발달
1) 인지발달 2) 지능발달
5. 도덕성발달
1) 기본적 개념 2) 도덕성발달 단계
6. 가족 지원
제4장 언어와 사고
1. 언어와 사고의 이해
1) 계통발생학과 개체발생학의 이해 2) 컴퓨터를 통한 언어와 사고의 이해
3) 유아와 성인의 언어와 사고
2.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와 사고의 이해
1) 가청아동과 청각장애아동의 부모와 상호작용
2) 일대일 대응 3) 연상력
3. 정보처리 모형
1) 감각기관의 정보처리 2) 작업기억
3) 단기기억 4) 장기기억
5) 대뇌 6) 시각정보와 청각정보
4. Vygotsky의 언어와 사고
제5장 언어발달
1.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연령별 특성
1) 전 언어 단계(0~12개월) 2) 단 단어 단계(12~18개월)
3) 초기 단어 결합 단계(18~24개월) 4) 복합 단어 결합 단계(만 2~3세)
5) 문법적 발달 단계(만 3~4세) 6) 유사 성인 언어발달 단계(만 5세 이후)
2. 청각장애아동의 초기 언어발달의 이해
1) 초기 언어와 문해발달의 연관성 2) 초기 문자 언어발달의 유사성
3. 청각장애학생의 문자언어 발달
1)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의 연계성
2) 국어의 문법론 발달
3) DCDP(Deaf Children of Deaf Parents)의 국어 문법론 이해
4) 수어의 언어적 자질: 한글파일과 PDF파일의 이해
5) 청각장애학생의 일기문 분석
6) 청각장애학생의 언어발달 지원 방안
언어교육방법론
1. 구어교육
1) 청능훈련 2) 독화지도
3) 말·언어지도
2. 수어교육
1) 수어의 이해 2) 문법수어와 한국수어
3. 2Bi 접근법
1) 이중문화 2) 이중언어
4. 언어교육방법론의 선택과 교육의 효율성
제7장 학교 교육
1. 한국 특수교육의 역사
2. 교육환경과 학업성취
3. 통합교육
1) 청각장애학생 변인 2) 교사 변인
3) 환경 변인
4. 청각장애학교
1) 교육과정 운영 2) 교과교육
제8장 순음청력검사
1. 청력도
2. 순음청력검사
1) 기도검사 2) 골도검사
3) 기도검사와 골도검사의 결과에 대한 설명
4) 차폐검사 5) 평균청력손실 정도
6) 청력도 표기 방법
제9장 어음청력검사 및 객관적 청력검사
1. 어음청력검사
1) 어음가청역치(어음 최소가청역치)
2) 어음변별력/명료도 검사(speech discrimination/recognition test: SDT/SRT)
3) 최대가청역치 4) 최적가청역치
2. 객관적 청력검사
1) 임피던스 청력검사 2) 이음향방사검사
3) 청성뇌간반응 검사
제10장 보청기
1. 보청기 개발의 역사
2. 보청기의 구조
3. 보청기 분류
1) 보청기의 착용 위치에 따른 분류 2) 신호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
3) 집단용 보청기
4. 첨단 보청기 개발
1) 다중(다방향) 마이크로폰 2) 인공 뇌간
5. 보청기 적합검사
1) 외형 및 작동 상태 2) 전기음향적 기능 확인
6. 보청기 착용지도
1) 보청기의 음성언어 처리 2) 보청기 작동 여부 점검
3) 건전지 종류 및 교체 4) 보청기 착용과 적응
5) 하울링 관리 6) 보청기 관리
7) 집단용 보청기 사용을 위한 개인용 보청기 관리
제11장 인공와우
1. 인공와우 개발의 역사
1) 개발의 서막 2) 전기 에너지 연구
3) 인공와우 개발 4) 인공와우 개발의 과제
2. 인공와우 개발 회사
3. 인공와우 구조
4. 인공와우 시술 대상
1) 청력손실 부위 2) 보청기 착용의 한계
3) 어음변별력의 한계 4) 보건복지부의 인공와우 시술 기준
5. 인공와우 시술 및 관리
1) 시술 2) 회복
3) 활성화 4) 시술 후 관리
6. 인공와우 매핑
1) 어음처리기의 신호처리 방식 2) 프로그래밍
제12장 청각중복장애
1. 개요
2. 청각중복장애학생의 이해
1) 언어발달 2) 놀이발달
3) 대근육 발달
3. 교수학습 방법
1) 청각중복장애학생의 특성 2) 교사의 신념
3) 청각중복장애학생의 수업 지원
4. 학교 교육
1) 문해력지도 2) 수학지도
3) 과학지도 4) 일상생활 지도
5) 전환교육 6) 자기결정 기술
7) 의사소통 기술 8) 특수교육지원인력 활용
5. 청각중복장애의 장애 유형별 지원
제13장 전환교육
1.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의 이해 2) 청각장애학생의 전환계획
2. 홀랜드(Holland) 모형
1) Holland 모형의 이해
2) Holland 모형의 적용
3)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Holland 모형의 적용
3. 청각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전환 지원
1) 청각장애대학생의 학교생활 2) 대학교 전환지원계획
3) 미국 Gallaudet 대학교 유학
4. 청각장애인의 직업
1) 장애인 직업 능력 평가 2) 장애인 고용률
3) 청각장애인 직종 4) 청각장애학교 졸업생의 취업 현황
5) 청각장애학생의 직업적성검사
5. 평생교육
1) 개인차 극복을 위한 네트워크 학습
2) 개별화에서 개인화 중심
3) 제도권 지원과 비제도권 지원의 공존
4) 소비에서 프로슈머로 탄생
6. 학교 교육 지원 방안
1) 교육과정 지원 2) 인적·물적 자원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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