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호모 데이터쿠스의 데이터 상상력
저자김유나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9-11-93667-13-2 03320
발행일 2025-01-1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DT 시대를 이끌 마케터가 반드시 갖춰야 할 데이터 지능

이 책은 기존의 데이터 서적들이 다루지 않았던 데이터 접근법을 다룬다.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데이터를 사용하는 목적을 기획하고, 메타인지를 통해 데이터를 보는 시야를 넓히고, 맥락적 사고로 소비자의 진짜 마음을 통찰하며, 컨셉적 사고로 문제를 풀 아이디어를 찾고, 디자인씽킹을 통해 문제의 답을 찾는 창의적 접근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를 마케터가 장착해야 할 5가지 데이터 능력(데이터 기획력, 데이터 선별력, 데이터 분석력, 데이터 문해력, 데이터 창의력)으로 풀어낸다.

앞으로 데이터는 모든 마케터의 화두가 될 것인 만큼, 이 책에서 다루는 데이터 이야기는 복잡한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어려운 통계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것도 아니다. 회사에 데이터가 충분치 않더라도, R이나 SQL 같은 어려운 통계 툴을 쓰지 않더라도 손쉬운 대시보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다. 또한 더 이상 어려운 기술에 집착하지 말고 데이터를 수단 삼아 원하는 마케팅을 펼치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기 위함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데이터 마케팅이 궁금하거나 데이터를 다루며 일하고 싶은 일반 마케터를 위해 세상에 나왔다.

모든 마케터는 숫자를 분석하기 이전에 데이터를 바라보는 자세부터 가져야 한다. 데이터 마케팅의 첫걸음은 데이터로 소비자를 상상하는 데서 시작한다. 이제 데이터를 분석가의 마음이 아닌 마케터의 마음으로 바라보자. 이 책의 목적은 마케터에게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데이터 상상력(Data Imagination)’이라는 제3의 눈을 장착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데이터라는 숲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소비자의 마음을 따라가는 지도를 읽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다. 데이터 우위의 시대에 저자는 이 책이 고객과 소통하고 싶은 모든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마케팅의 지침서가 되길 희망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추천사
프롤로그. 이제는 호모 데이터쿠스의 시대


제1부 호모 데이터쿠스가 온다

제1장 왜 데이터가 뜨는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쏘아올린 거대한 공
소비자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마케팅의 무게중심
빅데이터 마케팅 시대가

제2장 맹목적으로 확산되는 데이터 신념
빅데이터를 등에 업고 성장하는 기업들
성공 신화만큼 커져가는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
빅데이터에 거는 무리한 기대
작게, 쉽게 시작해라

제3장 범접하기 어려운 데이터의 세계
데이터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
파편화된 데이터 마케팅의 세계
데이터를 대하는 마케터의 올바른 자세

제4장 AI 시대, 우리에게는 필요한 것은 데이터 지능
빅데이터로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
기술보다 ‘생각’, 분석보다 ‘감’이 더 중요한 이유
인공지능보다 우위에 있는 인간의 능력


제2부 데이터를 보는 새로운 시각

제5장 과연 데이터가 마케터를 구할 수 있을까?
마케팅의 주 무대로 바뀐 소비자의 생활 맥락
생활 맥락에서 맺어야 할 고객과의 관계
고객 관계는 경험 안에서 이루어진다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의 실체
경험의 실체를 그리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제6장 데이터에 담긴 것은 무엇인가?
고객은 데이터로 말한다
일상에 숨겨진 생활 맥락을 찾아라
고객의 흔적에는 인지, 감정, 행동이 담겨 있다
데이터로 소비자 마음의 움직임을 읽어라

제7장 데이터는 어떻게 인사이트가 되는가?
셰프는 같은 재료로 남다른 퀄리티를 낸다
칼을 잡기 전, 요리에 대한 밑그림이 필요하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이 필요하다

제8장 소비자를 보기 위해서는 데이터 상상력이 필요하다
우리에게는 맥락 지능이 필요하다
메타인지로 분석의 관점을 확장해라
데이터 상상력에 대해 들어 봤는가?


제3부 호모 데이터쿠스의 데이터 능력

제9장 호모 데이터쿠스의 5가지 데이터 능력

제10장 호모 데이터쿠스의 제1 능력: 데이터 기획력
데이터 분석에도 기획이 필요하다
분석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질문법
질문을 쪼개면 가설이 보인다

제11장 호모 데이터쿠스의 제2 능력: 데이터 선별력
데이터는 어떻게 생겨나는가?
얼마나 다양한 데이터가 있을까?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

제12장 호모 데이터쿠스의 제3 능력: 데이터 분석력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하는 방법: 4가지 분석 수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툴
인텐트 분석의 중요성: 검색 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을 살리는가?

제13장 호모 데이터쿠스의 제4 능력: 데이터 문해력
데이터 해석의 실체
어떻게 데이터에서 마음을 읽을 것인가?
데이터에 방향을 부여하는 에디토리얼 씽킹

제14장 호모 데이터쿠스의 제5 능력: 데이터 창의력
전략은 계획이 아니다
창의적 전략 프레임이 필요하다
뉴노멀 마케팅 전략 프레임의 진화


에필로그. 데이터 마케팅은 상상에서 출발한다
감사의 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