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아동문학을 활용한 교육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아동의 다양한 발달단계에 맞추어 효과적인 교육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체적으로 제1부에서는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를 다루며, 문학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담았습니다. 제2부는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문학교육의 구체적 전략을 탐구합니다. 특히 유아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문학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를 문학활동에 도입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문학경험을 제공한 후 영유아들이 나타내는 반응을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살펴보기 위해 음성언어로 반응하기, 글로 반응하기, 책 만들기, 극놀이로 반응하기로 나누어 소개하였습니다. 제3부에서는 이론을 실천으로 옮기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교사들이 교실 내외에서 문학을 교육적 맥락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부록에서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문해 환경 평가 문항, 월별 그림책 목록과 글자그림책 그리고 국가별 대표 그림책 작가 등을 추가로 다루었습니다. 모든 장에서는 글이 설명하고 있는 실제 사례들을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독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보다 풍부한 문학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