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사를 위한 아동문학교육
저자김은심, 유지안, 문선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997-3295-9 93370
발행일 2025-01-30
정가 26,000원
E-BOOK 정가 2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아동문학을 활용한 교육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아동의 다양한 발달단계에 맞추어 효과적인 교육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체적으로 제1부에서는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를 다루며, 문학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담았습니다. 2부는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문학교육의 구체적 전략을 탐구합니다. 특히 유아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문학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를 문학활동에 도입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문학경험을 제공한 후 영유아들이 나타내는 반응을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살펴보기 위해 음성언어로 반응하기, 글로 반응하기, 책 만들기, 극놀이로 반응하기로 나누어 소개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이론을 실천으로 옮기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교사들이 교실 내외에서 문학을 교육적 맥락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부록에서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문해 환경 평가 문항, 월별 그림책 목록과 글자그림책 그리고 국가별 대표 그림책 작가 등을 추가로 다루었습니다. 모든 장에서는 글이 설명하고 있는 실제 사례들을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독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보다 풍부한 문학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아동문학교육의 이해

제1장 아동문학교육의 기초
1 아동문학과 아동문학교육
2 아동문학교육의 필요성
3 아동문학교육의 목적
4 아동문학교육의 교육적 의의

제2장 아동발달과 문학
1 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문학
2 발달이론과 아동문학
3 문학 이론과 아동문학교육

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1 서양 아동문학의 역사
2 동양 아동문학의 역사
3 우리나라와 북한 아동문학의 역사
4 아동문학의 현재와 미래

제4장 아동문학 유형
1 영아책
2 옛이야기
3 정보책
4 사실 그림책
5 역사 그림책
6 환상 그림책
7 동시와 동요

제5장 그림책
1 그림책의 정의와 구성
2 그림책과 글텍스트
3 그림책과 그림텍스트

제2부 아동문학교육의 방법

제6장 문학교육 지도전략
1 문학경험 제공하기
2 문학에 반응하기

제7장 아동문학교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문학교육 내용
2 2세 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문학교육 내용
3 2019 개정 누리과정(3~5세 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문학교육 내용

제8장 아동문학교육 평가
1 아동문학교육 평가의 의미
2 아동문학교육 평가방법

제3부 아동문학교육의 실제

제9장 교수매체 활용 동화 들려주기
1 동화 구연
2 구연매체 제작 및 활용하기
3 교수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들려주기

제10장 아동문학중심의 일과운영
1 문학교육의 통합적 운영
2 놀이중심 문학교육

부록
부록 1 유아교육기관 문해 환경 평가 문항
부록 2 가정 문해 환경 평가 문항
부록 3 월별 그림책
부록 4 글자 그림책
부록 5 국가별 대표 그림책 작가

참고문헌
그림책 목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