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사회정서발달과 관련이 있는 주제들을 남김없이 망라하여 내용을 좀더 상세히 서술하였고, 국내자료를 많이 활용하여 한국인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고 있다. 특히 사회심리학에 발달심리학을 접목하여 인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고자 하는 전생애발달적 접근법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사회정서발달의 주요 주제인 애착, 정서, 기질, 자기이해, 성역할, 공격성, 도덕성과 친사회적 행동 등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사회정서발달의 중요한 환경맥락인 가족의 영향과 더불어 가족외적 영향으로 학교생활과 또래관계, 텔레비전과 컴퓨터의 영향 등을 다루었으며 마지막 장에서는 사회정서발달장애에 관해 정리하였다. 이번에 제3판에서 특히 역점을 두어 보완한 부분은 2017년에 개정판이 출간된 이후 지난 7년 동안 새로이 이루어진 국내외 연구와 관련된 부분이다. 사회정서발달의 각 영역에서 국내외에서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제13장 ‘가족 외적 영향: 학교, 텔레비전, 컴퓨터’에서는 ‘스크린 타임’과 ‘딥페이크’에 관해 정리해 보았다. 제14장 ‘성취동기와 성취행동’에서는 ‘학업성취와 COVID-19’에 관해 정리해 보았다. 제15장 ‘사회정서발달장애’ 중 ‘우리나라 청소년 비행의 현황’에 관해서는 2023년 『청소년백서』를 중심으로 새로운 통계자료를 제시하였다. 또한 발달장애의 분류에 서는 DSM-5 진단기준을 개정하여 발간된 DSM-5-TR(미국정신의학협회, 2023)을 이용하여 다시 정리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