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 청소년기에 중요한 환경이 되는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 장면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적응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학습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며 나를 이해함으로써 다름을 이해하고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를 둘러싼 관계와 환경 안에 존재하는 나에 대한 인식을 통해 그러한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생활 적응’이란 교사, 학생 그리고 의미 있는 타인과 생활하는 학교 환경에서 아동이 환경과 잘 조화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러한 행동을 통해 학교 수업 및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의 규범에도 순응하며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