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거나 전통적인 학문 분야를 넘어 다양한 학문 및 산업 분야를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연구자, 혹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라는 특명을 받았으나 개발 경험이 없고, 어디서부터 무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시간도 부족한 교육 현장의 교수자들에게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를 간결하게 소개하고, 융합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사례를 소개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저자는 교육과정의 전통적 이론을 새로운 시도와 혁신을 위한 토대로 삼고, 이를 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로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합교육을 실현할 때, 비로소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 혁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책은 ‘제1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와 ‘제2부 융합교육과정의 이해 및 개발’이라는 두 주제로 구성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