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와 융합교육과정의 이해
융합교육과정 개발 초보자를 위한
저자허지원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08p
ISBN 978-89-997-3203-4 93370
발행일 2024-08-16
정가 15,000원
E-BOOK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거나 전통적인 학문 분야를 넘어 다양한 학문 및 산업 분야를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연구자, 혹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라는 특명을 받았으나 개발 경험이 없고, 어디서부터 무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시간도 부족한 교육 현장의 교수자들에게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를 간결하게 소개하고, 융합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사례를 소개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저자는 교육과정의 전통적 이론을 새로운 시도와 혁신을 위한 토대로 삼고, 이를 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로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합교육을 실현할 때, 비로소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 혁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책은 1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2부 융합교육과정의 이해 및 개발이라는 두 주제로 구성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

제1장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의 구분

제2장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원리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
3. 교육과정 개발 단계
4. 관계 법령 및 기타

제3장 전통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 개관
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2. Taba의 귀납적 모형
3.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4. Wiggins와 Mctighe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제4장 교육과정 개발 절차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육내용의 조직
4. 평가와 피드백

제5장 교육과정 설계 주요 요소
1. 계속성
2. 계열성
3. 통합성
4. 수평적 조직과 수직적 조직

제2부 융합교육과정의 이해 및 개발

제6장 융합교육과정의 이해
1. 융합교육과정의 전개
2. 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제7장 융합교육과정 개발 전략
1. 융합교육과정 이론 개관
2. 융합교육과정 설계 원리
3. 융합교육과정 설계 시 고려사항

제8장 융합전공역량 개발 방법
1. 전공능력과 융합전공역량 간의 차이점
2. 융합전공역량 개발 프로세스

제9장 무전공과 소단위 전공의 이해
1. 무전공(전공자율선택제)의 이해
2. 소단위 전공 개발 전략

제10장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의 변화
1. 융합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수법
2. 팀티칭 기반 융합 프로젝트학습법

제11장 융합교육과정 개발 사례
1. 국내 사례
2. 해외 사례

제12장 융합교육과정 개발자의 역할과 책임
1. 융합교육 졸속? 거품?
2. 국내 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 융합교육 실현을 위한 과제와 전략
4. 결론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