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비교교육학과 한국비교교육학회사
세계교육·비교교육 총서 1
저자정일환,권동택,주동범,윤종혁,이영호,정기섭,현경석
편저자 한국비교교육학회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64p
ISBN 978-89-997-3237-9 93370
발행일 2024-10-1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968년에 창립된 한국비교교육학회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우리나라에서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2024년에는 그 일환으로‘세계교육·비교교육 총서’를 발간하게 되었다. 전체 4권으로 구성된‘세계교육·비교교육 총서’의 1권은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비교교육학과 교육학의 관계, 그리고 한국비교교육학회의 학회사와 비교교육학의 국제 동향을 다루고 있다. 2권은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아시아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 호주, 뉴질랜드를 중심으로 오세아니아 교육 제도와 교육개혁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3권은 영국, 프랑스, 독일, 핀란드, 러시아를 중심으로 유럽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을, 4권은 미국, 캐나다를 중심으로 북미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 브라질, 칠레, 탄자니아를 중심으로 남미·아프리카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을 다루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01장 비교교육의 개념 및 특성
1. 비교교육에서 ‘비교’의 개념적 성격
2. 비교교육의 의미
3.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02장 비교교육의 역사 및 철학
1. 비교교육의 역사: 비교교육학의 변화·발전 과정
2. 비교교육학에서의 비교: 철학적 탐구
03장 비교교육의 영역 및 방법
1. 비교교육의 독자성과 연구 영역
2. 비교교육의 연구방법

제2부 비교교육학과 교육학
04장 비교교육학의 성립과 학문적 성격
1.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립
2. 일반 교육학과의 관계
3. 비교교육의 학문적 성격
05장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학문적’의 의미
2. 규범적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3. 정신과학으로서의 교육학
4. 실증적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5. 비판적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6. 경험적 교육연구학들로서의 교육학
7. 교육학의 전문화·세분화와 학문적 정체성
06장 한국교육학의 확장성과 독자성
1. 교육학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와 비판
2. 한국교육학의 확장성 및 독자성 확립

제3부 한국비교교육학회의 과거, 현재, 미래
07장 한국비교교육학회의 과거: 창립 배경과 성장
1. 한국비교교육학회의 탄생과 교육적 위상 변화
2. 학회 설립 배경과 성장 과정
3. 한국비교교육학회의 국경을 넘는 연구 활동과 과제
08장 한국비교교육학회의 현재: 실태와 성과
1. 한국비교교육학회의 학술 활동
2. 한국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과
09장 한국비교교육학회의 미래: 발전과제와 전망
1. 비교교육연구의 제약
2. 한국비교교육학의 과제

제4부 비교교육학의 국제 동향
10장 세계비교교육연합회(WCCES)의 활동
1. 연합회 창립
2. 거버넌스 및 운영
3. 학술활동 및 출판
11장 아시아비교교육학회(CESA)의 활동
1. 아시아비교교육학회(CESA)의 설립과 변화
2. 아시아비교교육학회(CESA)의 활동 전개 과정
3. 2023년 아시아비교교육학회 학술대회 및 미래 연구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