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
영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저자허미애, 정서형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3229-4 93370
발행일 2024-09-25
정가 16,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는 영유아교사나 부모가 영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일방적으로 훈육하는 것이 아니다. 일방적인 훈육은 혼내기일 뿐이다. 바람직한 훈육은 영유아가 자신의 행동 속에 내재되어 있었던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고,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소통하며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제대로 된 훈육이란 영유아가 자신의 의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용하여, 의사결정을 잘 하는 자주적인 사람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격려하고 안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잘 하고자 하는 영유아교사와 부모는 영유아가 문제뿐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능력도 함께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감정과 행동 변화에 필요한 모든 힘이 영유아의 내면에 있음도 믿어야 한다. 영유아교사와 부모가 먼저 영유아를 믿어 줄 때, 비로소 영유아도 영유아교사와 부모를 믿고 마음을 열어 진정한 소통을 시작하게 될 것이며, 그 결과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변화도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전반부는 관계와 소통에 기초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단순 부적응 영유아의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에 관한 내용을, 후반부는 심각한 부적응 문제행동, 교실 내 발달장애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영유아와 영유아교사, 부모가 조금 더 좋은 관계 속에서 서로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며 행복한 삶을 선택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관계와 소통에 기초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1. 영유아교사와 먼저 나누고픈 이야기
-미숙한 교사 : 익숙한 교사 : 성숙한 교사
2. 영유아-영유아교사 간 관계에 기초한 상호작용
1) 관계와 소통의 진정한 의미
2) 영유아-영유아교사 간 소통의 7가지 기본 원리
3.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영유아 이해의 길 찾아가기
1) 영유아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영유아교사와 부모의 역할
3) 영유아 문제행동 상황에서의 혼내기와 훈육의 차이
4.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주는 교사 요인
1)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주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관련 요인
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주는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요인


제2장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이해 및 지도의 실제

1.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판단 기준
2.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기본 원리
3. 영유아의 단순 부적응 문제행동 다루기
1) 영유아교육기관 등원을 거부하는 영유아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혼자서만 노는 영유아
3) 선생님하고만 놀고 싶어 하는 영유아
4) 거짓말을 하는 영유아
5) 고자질이 심한 영유아
6) 친구의 놀잇감을 빼앗거나 집으로 가져가는 영유아
7)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유아
8) 성적 놀이를 즐거워하는 영유아
9) 선택적 대화 거부행동을 보이는 영유아
10) 또래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영유아
11)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는 영유아
12) 늘 교사의 눈치를 살피는 영유아
13) 부모와 교사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인 영유아
14)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영유아


제3장 교실 내 발달장애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 및 지도

1. 영유아교사와 먼저 나누고픈 이야기
1) 발달장애 영유아가 버겁기만 했던 유아교사 이야기
2. 발달장애 영유아와 함께 살아가는 교실 이야기
1) 발달지연과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
2) 발달장애 영유아에 대한 이해
3) 발달장애 영유아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
4) 발달장애 영유아-영유아교사 간 언어적 상호작용
5) 일반·장애 영유아 모두를 위한 장애인식 개선교육
3. 발달장애 영유아 학부모 이해와 상담
1) 발달장애 영유아 가족에 대한 이해
2) 발달장애 영유아 학부모와의 상담
3) 발달장애 영유아를 위한 초등학교 진학 코칭


제4장 교실 내 발달장애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 및 지도의 실제

1. 발달장애 영유아와의 소통을 위한 기본 원리
1) 행동에 대한 이해
2. 발달장애 영유아 문제행동 다루기
1) 자리 이탈이 빈번한 영유아
2) 물건을 던지는 영유아
3) 친구들을 꼬집는 영유아
4) 쉽게 짜증을 내는 영유아
5) 빈번하게 끼어들며 수업을 방해하는 영유아
6) 교사의 지시에 불순응 행동이 뚜렷한 영유아
7) 높은 곳에 올라가는 영유아
8) 소리를 지르는 영유아
9) 다른 사람의 말을 자꾸 기계적으로 따라 하는 영유아
10) 친구들을 깨무는 영유아
11) 함께 놀지 않는 영유아
12) 자리에서 빙빙 돌거나, 제자리 뜀뛰기를 하는 영유아
13) 곁눈질이 빈번하거나 돌아가는 물체를 보며 몸을 흔드는 영유아
14) 눈 맞춤이 적은 영유아
15) 편식이 심해 음식을 거부하는 영유아
16) 한 가지 놀이방법만을 고집하는 영유아
17) 자위행동을 보이는 영유아


제5장 영유아 문제행동 관련 평가 척도와 기록지

1. 교사(또는 부모) 자기 평가 척도
1) 유아 문제행동 지도 교수효능감
2) 유아교사 놀이교수 효능감
3) 영유아교사(또는 부모) 공감능력
4) 영유아교사 회복탄력성
5) 영유아교사 민감성
6) 영유아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
2. 영유아 문제행동 관찰 평가 척도와 기록지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평가 척도(K-ARS)
2) 선호 및 비선호 자극 기록지
3) 초기 언어발달 체크리스트
4) 문제행동 선별 평가지
5) 유아행동평가 척도-문제행동 척도
6) 또래 놀이행동 척도
7) ABC 관찰 기록지
8) ESDM 덴버모델 발달 체크리스트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