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집필을 계획하면서 집필진이 모두 동의한 사항은 실습세미나 교재를 워크북 형태로 제작하는 것이었다. 집필진은 사회복지현장 실습세미나가 학생의 개별 활동, 학생들 간의 팀활동, 학생과 교수와의 상호작용 등 다차원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했고, 이러한 목적을 이루는 데는 워크북 형태의 실습교재가 적합할 것으로 생각을 모았다. 따라서 교재의 내용은 대체로 실제 강의시간을 연상하면서 강의식 문체로 이루어졌고, 강의시간에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활동작업, 이를 훈련할 수 있는 작업지(worksheet)를 각 장마다 포함시켰다. 제1장부터 제3장까지는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목적과 목표 및 실습기관과 실습과정 등 사회복지현장실습 전반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제4장은 안전하고 내실 있는 실습을 위해 실습생에게 필요한 자기돌봄과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제5장부터 제10장까지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지식과 기술, 가치에 대한 내용으로 사회복지실천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 프로그램, 지역사회조사,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서작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제11장과 제12장은 종결평가 및 실습 후 자기성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