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융복합 수업의 설계와 실행
융복합 수업을 시작하는 교육자를 위한 지침서
저자김선희, 김영란, 김희경, 윤희숙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3228-7 93370
발행일 2024-09-2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융복합 수업 경험이 없는 교사들이 실제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들은 이 책을 통해 융복합 수업의 이론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습득하여 동료 교사와 융복합 수업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융복합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 성과도 다루고 있어 교육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융복합 수업 이해하기

제1장 왜 융복합 수업을 해야 할까
1. 융복합 수업의 필요성
1) 21세기 학문의 방향으로서 융복합
2) 새로운 교육의 방향으로서 융복합
2. 융복합 교육의 의미
1) 융복합 교육이란
2) 효과적인 융복합 수업의 요소
3. 융복합 교육의 최근 동향
4. 융복합 교육의 효과

제2장 융복합 수업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1. 포가티의 융합을 위한 10가지 모형
2. 제이콥스의 ‘질문을 강조한 융복합 모형’
3. 융복합의 구성요소 기반 다차원 모형


제2부 융복합 수업의 설계와 실행하기

제3장 융복합 수업을 위한 ‘조직의 중심’은 어떻게 선정할까
1. 교과 교육과정 분석
2. 융복합 수업을 위한 ‘조직의 중심’ 선정
1) 범교과 주제
2) 학생들이 관심 있는 현상
3) 사회적 이슈
4) 교과 내용

제4장 융복합 수업은 어떻게 설계할까
1. 융복합 수업의 설계 절차
1) 교육과정 분석 및 융복합 수업을 위한 ‘조직의 중심’ 선정
2) 융복합 수업 성격 규정
3) 융복합 수업명과 학습 목표 설정
4) 수업 절차 구상
5) 융복합 교재 개발
6)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계획
7)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
2. 융복합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 융복합 교수ㆍ학습과정안
2) 수업 PPT 자료
3. 융복합 수업 설계에 대한 자기 점검

제5장 융복합 수업을 어떻게 정교화할까
1.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의 방향
1)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의 필요성
2)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의 주안점
2. 융복합 수업 설계 검토 방법
1) 서면 검토
2) 대면 검토
3. 융복합 수업 설계 수정
4. 융복합 수업 설계 완성
1) 융복합 교수ㆍ학습 과정안
2) 학생 활동지
3) 교수ㆍ학습 자료

제6장 융복합 수업을 어떻게 실행하고 성찰할까
1. 융복합 수업 실행과 성찰
1) 수업 실행 환경 조성
2) 수업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 분담
3) 융복합 수업의 성찰
2. 융복합 수업 실행의 기록
3. 예비 교사를 위한 융복합 모의 수업 실행


제3부 융복합 수업의 실제 이야기

제7장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융복합 수업은 어떻게 운영할까
1. 예비 교사를 위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내용
1) 예비 교사를 위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의 시작과 현재
2) 예비 교사를 위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3)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4)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준비
5) 융복합 수업 실행을 위한 구성원 간의 협의 과정
2. 예비 교사를 위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실행 사례
1) 0주 차 활동
2) 1주 차 활동
3) 2주 차 활동
4) 3주 차 활동
5) 4주 차 활동

제8장 학교 현장의 융복합 수업은 어떻게 운영할까
1. 학교 현장의 융복합 수업 사례
1) 교과 간 융복합
2) 교과 내 융복합
2. 교과 간 융복합 수업 운영을 위한 절차
1) 계획 단계
2) 운영 단계
3) 성찰 단계
3. 교과 간 융복합 수업 운영을 위한 여건
1) 제도적 차원
2) 교과 내적 차원
3) 문화적 차원


제4부 융복합 수업의 성과 둘러보기

제9장 예비 교사들은 융복합 수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1. 융복합 수업의 가능성과 어려움
1) 융복합 수업 설계 및 시연의 장점과 가능성
2) 융복합 수업 설계 및 시연의 장애물과 한계
2. 다른 전공을 바라보는 예비 교사들의 시선
1)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
2) 국어 교과에 대한 인식

제10장 융복합 수업의 성과는 무엇일까
1. 수업 혁신의 증폭제로서 융복합 수업
1) 수업 혁신의 의미
2) 수업 혁신의 요소
3) 예비 교사의 융복합 수업 설계 중 수업 혁신 사례
4) 수업 혁신 관점에서 본 예비 교사의 융복합 수업 설계의 특징
2. 융복합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과의 특성
1) 수학과 융복합되는 교과의 특징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