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천성문, 이영순, 강문선, 김지윤, 김해리, 박은아, 윤정훈, 이상일, 정세영 |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680p |
ISBN | 978-89-997-3214-0 93180 |
발행일 | 2024-08-30 |
정가 |
28,000원
|
E-BOOK 정가 | 28,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저자들은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심리검사의 중요성과 심리검사를 이용한 협력적 상호작용이라는 실제적 필요성에 맞추어 이 책을 구성하였다. 우선 심리검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비롯해 심리검사를 위한 면담기법들을 제공하고, 검사를 영역별(지능검사, 성격영역, 투사검사, 진로검사, 학습검사, 정신건강영역, 정서·행동·적응 검사)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실제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검사 요강에서 언급하는 기초적인 내용보다는 교육과 상담 장면에서 실무자들이 현실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심리검사를 위한 면담기법을 비롯해 각 검사별로 사례보고서의 예와 그에 따른 해석상담을 대화체로 기술하였다. 실제 현장에서 검사의 결과를 수검자에게 치료적이고, 협력적인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이 필요하지만 이 책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이 실무영역에서의 좋은 안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심리검사의 결과를 어떻게 보고서로 작성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심리검사를 사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밀도 있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에게는 개별 검사에 대한 표준화된 검사 요강과 함께 볼 것을 추천한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 책을 집필할 때 저자들의 가장 큰 고민이자 목적은 검사 요강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최소한으로 포함하면서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기술하는 것이었다. 검사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개별 검사의 요강과 함께 이 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이 심리검사의 모든 영역에 대한 답이 될 수는 없다. 다만,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심리검사를 목적에 맞게 선택하고, 실시하며, 수검자의 상태에 맞춰서 결과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교재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장 심리검사의 이해
1. 심리검사란 무엇인가
2. 심리검사의 활용
3. 심리검사의 분류
4. 좋은 심리검사의 조건
5. 심리검사의 선정과 실시
6. 심리검사 결과의 채점과 해석
7. 심리검사의 윤리적 사용
제2장 심리검사를 위한 면담
1. 평가면담과 치료적 면담
2. 면담의 목적
3. 면담의 종류
4. 평가면담의 내용
5.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면담
6. 선별검사를 통한 면담
7. 면담 기술
8. 면담과정
제3장 지능검사
1. 지능의 개념과 정의
2. 지능검사의 발달과정
3. K-WISC-V의 구성
4. 실시와 채점
5. 지능검사 해석 7단계
6. 상담 장면에서 지능검사 활용법
7. 심리평가보고서 및 해석상담의 예
제4장 성격영역(I):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1. MMPI의 개발 과정과 역사
2. 실시와 채점
3. MMPI-2의 구성 및 해석
4. MMPI-2 재구성판의 구성 및 해석
5. 사례보고서 및 해석상담의 예
제5장 성격영역(II): 기질 및 성격검사(TCI)
1. TCI의 개발 과정과 역사
2. 실시와 채점
3. TCI의 구성 및 해석
4. 사례보고서 및 해석상담의 예
제6장 성격영역(III): 기타 성격검사
1. MBTI
2. GOLDEN 성격유형검사-만 15세 이상
3. 성격강점검사-성인용/청소년용
제7장 투사검사(I): HTP, KFD, SCT
1.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2. 동적 가족화 검사(KFD)
3. 문장완성검사(SCT)
제8장 투사검사(Ⅱ): 로르샤흐 검사, TAT
1. 로르샤흐 검사
2. 주제통각검사(TAT)
제9장 진로검사
1.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2. 홀랜드 직업적성검사
제10장 학습검사
1. 학습전략검사(MLST-Ⅱ)
2. U&I 학습유형검사
제11장 정신건강영역
1. 통합스트레스검사
2. 우울관련 검사
3. 불안관련 검사
4. 자살관련 검사
제12장 정서·행동·적응 검사
1. 한국 아동 인성평정척도(KPRC)
2.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ASEBA)
3. 마인드핏 적응역량검사(MindFit)
제13장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
1. 심리평가 보고서 목적
2. 상담 장면에서 심리평가 보고서의 활용
3. 평가 절차와 가설 중심 평가
4. 심리평가 보고서의 주요 요소
5.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 시 유의할 점
6. 심리평가 보고서 전달 시 유의점
7. 심리평가 보고서와 해석상담 예시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