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 주도성 학교문화 혁신의 열쇠 |
저자 | Sally J. Zepeda, Philip D. Lanoue, Grant M. Rivera, David R. Shafer |
역자 | 이병도, 함은혜, 심상용, 노영현 |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288p |
ISBN | 978-89-997-3196-9 93370 |
발행일 | 2024-09-10 |
정가 |
17,000원
|
E-BOOK 정가 | 17,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 책에서는 학교문화의 리더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주도성,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관계의 중요성, 사람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전문적 학습문화, 학교문화를 구축하는 학교 리더의 역량과 리더십 그리고 학교문화 프레임워크를 통한 통합적 요소에 대해 상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교사 목소리와 주도성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학교문화 프레임워크
4. 교사 목소리와 주도성 명확히 하기
1) 교사 목소리 정의
2) 교사 주도성 정의
5. 학교문화 리더로서의 교사
1)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연결 고리 만들기
2) 이전의 임파워먼트
3) 지금의 임파워먼트
4) 임파워먼트 정의
5) 자율성
6) 자기효능감
7) 집단효능감
6. 나가며: 요약
제2장 학교문화의 이해와 구성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와 풍토의 차이
1) 문화 정의
2) 풍토 정의
4.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
1) 교사
2) 근무환경
3) 교사 사기
4) 교사 참여
5) 교사 수 유지와 감소
6) 리더의 이직
5.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1) 경제적 빈곤
2) 변화하는 인구 통계
3) 학생 이동과 감소
4) 분열된 정치적 환경
6. 나가며: 요약
제3장 기능적이고 역기능적인 학교문화의 이해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 비전의 리더십
1) 문화 이해하기
2) 문화 리더
3) 문화적 관점을 통한 리더십
4. 기능적 학교문화와 풍토19
1) 긍정적인 학교문화와 풍토
2) 긍정적 학교문화와 풍토의 상호작용
3) 긍정적 학교문화와 풍토의 핵심 규범
5. 역기능적 학교문화와 풍토
1) 역기능의 역학 관계
2) 공동체성과 협업
6. 문화 비전의 변화
1) 재문화화
2) ‘좋은’ 혼란 주도
3) 학교문화의 안정화
7. 나가며: 요약
제4장 학교문화 혁신과 우리의 노력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관계의 중요성
1) 배려와 지원
2)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는 규범적 행동
3) 고립의 외로운 길
4) 연대와 소속감
4. 협업 구조
1) 추진과정 공유하기
2) 교사 리더십
3) 전문적 학습공동체
4) 온라인 학습공동체
5) 협력적 계획
6) 멘토링 및 입직 프로그램
5. 나가며: 요약
제5장 사람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전문적 학습문화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협업
1) 협업에 명확히 하기
2) 협력적 학습문화 이끌기
3) 협력적 학습문화 조성하기
4. 전문적 학습
1) 전문적 학습 분석하기
2) 직무 내재적 전문적 학습에 집중하기
3) 서로 돕는 협업 장려하기
5. 나가며: 요약
제6장 학교문화를 만드는 사회적 역학 관계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학교 역량
1) 공동의 주인의식
2) 공동의 책임
3) 일관성
4. 인적 자본
1) 입직 프로그램
2) 멘토링
3) 교사 리더십
5. 사회적 자본
1) 인적 자본과의 관계
2) 사회적 연결망
6. 나가며: 요약
제7장 학교문화를 통한 학교 안정화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 변화, 혼란
1) 변화와 갈등
2) 외부적 변화와 갈등
3) 내부적 변화와 갈등
4) 개인적 및 직업적 갈등
4. 문화로 내일을 준비하기
1) 문화적 변화와 갈등을 통해 나아가기
2) 통합적 요소로 안정화하기
3) 하위문화의 영향
5. 새로운 학교의 문화
1) 학교문화의 확장
2) 문화적 긴장 관계
3) 새로운 시각
6. 나가며: 요약
제8장 학교문화의 모든 것
1. 들어가며
2. 학교문화 프레임워크 다시 살펴보기
3. 학교문화의 통합적 요소
1) 임파워먼트
2) 자율성
3) 협업
4) 지원, 배려, 안전
5) 소속감
6) 자기효능감과 집단효능감
7) 교사 참여
8) 교사 목소리와 교사 주도성
4. 왜 지금 학교문화인가?
5. 교사를 지원하는 학교문화
1) 교사 전문성
2) 교사의 교직 유지
3) 전문적 학습
4) 근무환경
5) 공동의 책임과 주인의식
6) 인적 및 사회적 자본
6. 학교문화의 핵심
1) 학교문화를 통한 리더십
2) 학교문화 조성
3) 학교문화 중심의 협업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