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관련 법령과 국가 단위 발전계획(제6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등)에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그러한 발전계획에 따라 ‘모두가 존중받는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국가책임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을 기조로 노력하고 있다. 국가의 특수교육 발전계획은 장애 영유아의 평등한 출발선 보장, 특수교육 수요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환경 조성,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고등·평생교육 격차 완화 등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특수교육공학(2판)』은 기존 교재의 큰 틀을 유지하고 있다. 제1부는 특수교육공학의 이론적 접근으로, 제2부는 장애유형별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에서는 특수교육공학을 기본적으로 보조공학으로서의 특수교육공학과 수업설계로서의 특수교육공학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