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놀이치료를 통한 아동과의 만남
체험적 접근
저자Carol C. Norton, Byron E. Norton
역자 박현숙, 진미경, 정호연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3139-6 93180
발행일 2024-06-25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놀이치료의 핵심은 아동의 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이 경험하는 것을 존중하는 데 있다. 이 책은 아동이 어떻게 놀이를 활용하여 자아를 표현하고 치료과정에 참여하는지를 설명하고, 놀이치료 분야 전문가들의 지혜와 경험을 통해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독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_ 3
서문 _ 5
저자 서문 _ 9
프롤로그 _ 11

제1장 체험적 놀이치료의 이해 17
발달과정에서 놀이의 중요성 _ 17
놀이기회의 박탈이 미치는 영향 _ 19
체험적 차원에서 아동에 대한 치료적 접근 _ 20
아동/치료자 관계의 중요성 _ 21
치료의 5단계 _ 22
치유를 향한 아동의 타고난 경향 _ 26
아동이 자신의 치료 방향을 향해 가도록 허용하는 것 _ 27
아동의 놀이를 구조화할 때 _ 33
요약 _ 37
체험적 놀이치료를 활용한 기대효과 _ 38
체험적 놀이치료에 적합한 내담 아동 _ 40
체험적 놀이치료에서 제한된 효과가 예상되는 장애 _ 54

제2장 놀잇감: 놀이치료자의 도구 59
아동이 놀잇감을 통해 표현을 개인화하는 방법 _ 59
놀이치료실 놀잇감 기준 _ 61
놀잇감 사용을 위한 유용한 지침 _ 65
놀잇감, 동물, 환경의 상징적 의미 _ 67

제3장 초기 상담 시 아동 평가 117
첫 방문 _ 118
과정 기록: 그날의 주제 _ 144
부모 상담 _ 146
건강한 아동의 놀이 대 취약한/학대 아동의 놀이 인식하기 _ 148

제4장 진단하기 155
장애 _ 156

제5장 탐색 단계 171
초기 탐색 _ 172
탐색 단계에서 아동이 일반적으로 하는 질문 _ 173
자발적인 놀이의 시작 _ 175
첫 회기의 마무리 _ 176
Maria의 치료 회기 _ 176

제6장 보호를 시험하는 단계: 안전한 제한 설정하기 189
Louie의 사례 _ 193
놀이치료실의 기본적인 제한 _ 197
Tyler의 사례 _ 199
함께 놀잇감 정리하기 _ 203

제7장 치료 작업 단계 205
의존 단계: 고통과 마주하기 _ 205
치료적 성장 단계: 권능감 경험하기 _ 225

제8장 ‘놀이의 은유’ 향상 235
치료적 반응 _ 235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적절한 반응 시 고려해야 할 차원 _ 236
치료적 반응의 영향 추적하기 _ 261
은유적 이야기를 통한 놀이의 촉진 _ 263

제9장 종결 단계 281
적절한 종결: 종결을 위한 씨앗 심기 _ 282
Miguel의 사례 _ 290

부록
1 놀이치료실 기본 놀잇감 목록 _ 299
2 놀잇감의 상징적 의미 _ 300
3 놀이 배경이 가진 상징적 의미 _ 303
4 동물의 상징적 의미 _ 306
5 아동 정신병리의 평가 도구와 평정 척도 _ 309

참고문헌 _ 319
찾아보기 _ 329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