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집필 목적과 실천적 전략은 인지도식이론(schema theory)과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그리고 나선형 구조의 심화학습(spiral process of learning)에 따라 예습, 학습, 복습의 3단계 순서로 제시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1단계-복습(지난 회기 학습 리뷰), 2단계-핵심주제 예습, 3단계-본문 학습, 4단계-요약 복습, 5단계-동영상 복습(현장 연계, 심화), 6단계-토론 복습(학습 강화, 심화), 7단계-강화(관련 정보·추가 자료 탐색), 8단계-심화학습(현장 연계 견학, 탐방 자료 추천 및 직간접 경험)으로 구성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장기기억에 내장하도록 하여, 강의실에서 한 번 듣고 잊어버리는 단기기억(working memory)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시험 때만 단기기억에 의존하여 암기하는 학습태도를 보완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즉, 학습과정에서의 명료화, 의견공유, 현장연계, 심화의 나선형구조를 통해 반복적 학습으로 단기기억에 저장된 학습내용을 장기기억에 저장해 넣을 수 있도록 7회의 반복학습과 심화학습으로 교재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8단계에서 이론학습, 간접학습의 심화과정으로 관련 도서 소개와 현장 견학 및 참관을 위해 유관기관을 소개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