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2003년에 집필·발간한 『교육학 기초』, 2008년 『교육의 이해』, 2013년 『교육학개론』, 2018년 『교육학의 이해』를 토대로 1개의 장(교육연구방법의 이해)을 새롭게 집필하고, 12개의 장도 내용을 대폭 보완하여 서명도 『교육학개론』으로 명명하였다. 이 책에서는 교육현상과 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하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교육학 전공학생 및 교직과목으로서 교육학개론을 수강하는 학생은 물론 실제 학교조직에서 근무하는 교사 및 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 교육학의 입문서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