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기본서로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육목적에 충실하기 위하여,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2018년 국가시험과목 교과목 지침 개발 연구와 2022년 발간된 개정 교과목 지침서의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내용을 점검하고, 변경된 사항(예: 기록과 평가는 실천론에서 다룰 것으로 권고, 사례 연습과 역할극 강조 등)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전체 3부 13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제1부 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기반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개괄적 내용을 다루었고, 제2부 제2장 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이해는 각 모델이 소개되기 전에 이론의 발전 과정 등을 소개하였다. 이후 제3장 인지행동 모델, 제4장 해결중심 모델, 제5장 과업중심 모델, 제6장 위기개입 모델, 제7장 동기강화상담 모델을 주요 이론과 모델로 포함하였다. 제3부는 체계 수준별 사회복지실천기술로서, 제8장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제9장 가족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제10장 가족사회복지실천기술, 제11장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제12장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 제13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천기술로 구성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