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제가 교육대학원에서 ‘학습동기’ 강의를 하면서 다루었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집필한 책으로서, ‘동기’와 ‘학습’에 대한 책입니다. ‘동기유발’은 ‘긍정적 정서’가 기반이 될 때에 비로소 가능한 것입니다. 인간의 ‘동기와 학습’을 연구하는 것은, 인간의 가소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발전 가능성을 믿는 것입니다. 뇌과학 기반 동기와 학습에 대한 이 책은 보다 과학적으로 인간의 발전 가능성, 인간의 지능과 능력의 변화 가능성을 다루려는 시도입니다. 이 책은 동기의 배경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여, 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주요 동기이론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동기이론의 배경과 주요 이론과 관련된 최신의 뇌과학 연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교육 현장의 교수자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동기와 학습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구체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이 책의 제1부에서는 동기의 배경을 다루면서 ‘인간 지능의 향상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신경가소성과 마인드셋을 통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동기의 기반이 되는 긍정적 정서를 최신 뇌과학 연구들을 통하여 고찰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론에 더하여 긍정적 정서를 실제적으로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긍정적 정서와 동기유발을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연관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었습니다. 이 책의 제2부에서는 주요 동기이론과 관련된 최신 뇌과학적 연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동기이론 중에서도 주요 동기이론으로 내재적 동기 vs. 외재적 동기, 자기효능감, 자아개념, 목표설정이론, 몰입이론, 자기결정성 이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이 다양한 독자, 즉 동기를 배우고 연구하는 학생들, 교육 현장의 교수자들,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분야 전문가들, 경영 현장의 CEO들이 ‘긍정적 정서’와 ‘동기와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여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