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총 3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교사 심리적 소진의 이해에 관해 다룬다. 제1장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특징을 소개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측정 도구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제2부는 교사 심리적 소진 검사의 이해를 다룬다. 제4장에서는 TBI의 특징을, 제5장에서는 TBI의 구성과 내용을 다루며, 제6장에서는 TBI의 실시 방법을 소개하였고, 제7장에서는 TBI 결과와 영역별 개입 프로그램과의 관련성을 다루었다. 제3부는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를 다룬다. 제8장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와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9장에서는 동료 교사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10장에서는 생활지도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11장에서는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을 각각 소개하였다. 이 책의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 독자들의 관심 어린 충고와 가르침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